•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박용진, '당헌 80조' 충돌…이 "당원 뜻" vs 박 "편의주의"

등록 2022.08.16 20:17:25수정 2022.08.16 21:27: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JTV 당 대표 후보자 토론회서 갑론을박

강훈식 후보 사퇴 후 첫 양자 맞짱토론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나선 박용진 후보와 이재명 후보가 16일 전북 전주시 JTV 전주방송에서 열린 당대표 후보자 초청 토론회 기념촬영을 마치고 자리로 돌아서고 있다. 2022.08.16. 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나선 박용진 후보와 이재명 후보가 16일 전북 전주시 JTV 전주방송에서 열린 당대표 후보자 초청 토론회 기념촬영을 마치고 자리로 돌아서고 있다. 2022.08.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종명 홍연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 주자인 이재명, 박용진 후보가 강훈식 후보의 사퇴 이후 처음으로 일대일 구도로 맞짱토론을 벌였다.

16일 오후 6시30분 JTV전주방송에서 진행된 당 대표 후보자 방송토론회에서 두 후보는 최근 논란인 당헌 80조 개정 문제에 대해 갑론을박을 벌였다.

당헌 80조는 부정부패 혐의에 연루된 자가 기소될 경우 당직을 정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 전당대회 기간 개정이 추진되자 당내에 '이재명 방탄용'이란 논란이 일었다.

박용진 후보는 민주당 개혁 방안에 대한 주제 토론에서 당헌 80조 개정 논란을 꺼냈다. 박 후보는 앞서 현재 당헌은 야당이었던 문재인 당 대표 시절 혁신을 통해 만든 내용들이고 이전에도 이것을 고쳤다가 민주당이 선거에서 참패하고 민심을 잃었다며 반대 목소리를 내왔었다.

박 후보는 "당헌 80조 개정이 심히 논란이다. 이와 관련해 제가 오늘 이재명 후보와 밀도 있는 토론을 좀 나눠볼 생각"이라며 전주을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야할 지 안 내야할 지에 대해 물었다.

그러자 이 후보는 "사실 매우 어려운 난제다. 그러나 저는 지금 단계에서는 아직 당헌이 살아 있기도 하고 또 전북 지역이라고 하는 특수성도 있기 때문에, 한 가지 더한다면 우리가 나름 상당한 의석을 확보하고 있는 상태라 우리 국민께 약속한 대로 공천을 안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이렇게 판단하고 있다. (다만) 그때 가서 정치 상황이 바뀌면 또 중지를 모아 논의해봐야 될 것 같다"고 답했다.

박 후보는 이에 "얼핏 보면 합리적인 말씀인 것 같지만 저는 이런 걸 편의주의적 정치 태도라고 비판한다"며 "어려울 때도 있다. 그리고 사실 국민의힘이 자유한국당 시절 먼저 위성정당을 만들었으니까 우리도 만들어야 되는 것 아니냐고 하는게 논리상 맞을 수도 있다. 그런데 그렇게 하다가 우리가 호되게 당한 것 아니겠나"라고 지적했다.

박 후보는 "우리 당의 지도부가 이 문제를 다루는데 본인들이 판단하고 선택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당원 투표라는 형식으로 당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당원들이 찬성을 많이 한다면서 실제 30%도 되지 않는 당원 투표를 바탕으로 위성정당을 만들고, 당헌 개정을 통해 보궐 선거에 귀책사유가 있는데도 후보를 내는 일을 한 것은 저는 정치적으로 온당치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그렇게 상황에 따라, 때에 따라, 경우에 따라 자꾸 이렇게 달라지면 국민들도 우리를 그렇게 볼 것"이라고 보탰다.

이 후보는 국민의 뜻과 정치인들의 뜻이 다를 때가 많다며 방어에 나섰다.당헌 80조 개정이 민주당 청원게시판을 통해 당원들에 의해 건의된 것임을 강조한 셈이다.

이 후보는 "원래는 같아야 한다. 대리하는 것이니까. 그래서 저는 박 후보가 가끔 당원 뜻과 당의 뜻이 다를 때 당원들의 의사를 무슨 팬덤이니 하며 문제있는 것처럼 지적하는 것을 들을 때 약간 의아스럽다"고 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 뜻과 정치권의 뜻이 다른 대표적인 케이스가 내각제 개헌 논란이라고 생각한다. 국민들은 대체로 4년 중임 대통령제를 선호한다. 물론 권력이 분산된. 그런데 정치권 중심으로 갈수록 내각제 선호 경향들이 있고, 또 그에 대해 국민들이 의심을 한다. 이런 때 어떤 선택을 해야 된다고 보나"라고 물었다.

박 후보는 이에 "국민들을 최종적으로 설득 못하면 정치인들이 그 뜻을 강행해선 안 된다. 너무 기본적이다. 노무현 대통령도 대연정을 제안했는데 당내 반발, 국민적 합의가 만들어지지 못하니까 결국 접었다. 지금 생각하면 대연정을 제시한 노 대통령의 생각과 뜻이 틀렸다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 후보는 "정치의 영역, 판단과 가치가 관여되는 영역에서는 어느 한 쪽의 입장이 반드시 옳다고 할 수 없다. 모두 타당성이 있다. 박 후보의 생각도 저는 존중한다"고 답했다.

이어 "사실 당의 주인은 당원이라고 하지 않나. 당원 민주주의, 즉 당원의 의사가 관철되는 정당이 돼야 한다는 건 너무 당연하다. 그런데 지금 민주당에 적극 활동하는 열성 지지자 그룹들에 대한 의견은 많이 다른 거 같다. 이걸 훌리건, 팬덤 식으로 지적하기도 하는데 물론 일부의 심한 폭력적 언행은 절대 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그러나 그들 중 상당 수는 적극적인 의사 표현을 하는데 기회가 없다고 한다. 결국 소통 부족이고 당원을 존중하지 않아서 그런 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