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대통령 100일 기자회견…외신, 북핵·지지율·강제징용 해법 주목(종합)

등록 2022.08.17 17:31: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NPT 체제 지킬 것"…韓 핵무장 반대 집중 보도

지지율 24%까지 뚝…인사 대대적인 개편 없어

日 언론, 일제 강제노역 피해자 배상 문제 거론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8.17.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8.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과 관련 외신들은 북핵과 일본 강제징용, 그리고 낮은 지지율 해법에 주목했다.

윤 대통령은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 '담대한 구상'을 비핵화 로드맵으로 소개했다.

'담대한 구상'은 비핵화 단계에 따라 대규모 식량 공급, 발전 인프라 구축, 국제 투자와 금융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겠단 약속으로 북한을 움직이겠단 것이다.

그는 '담대한 구상을 현실화하는 과정에서 북한이 체제 안전 보장을 요구한다면 대응 방안을 갖고 있느냐'라는 질문에 "체제안전보장은 대한민국 정부가 해줄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면서도 "우리 정부는 북한 지역의 무리한, 힘에 의한 현상변화는 전혀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남북 간 지속가능한 평화 정착"이라며 "우리가 북한에 대해 여러 경제적·외교적 지원을 한 결과 북한이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변화한다면, 그 변화를 환영하는 것 뿐"이라고 했다

AP통신은 특히 핵확산금지조약(NPT) 체제를 지키겠다고 한 윤 대통령의 발언을 집중 보도했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한국 핵무장론'에 반대 의사를 밝힌 셈이다.

윤 대통령은 "NPT 체제는 항구적인 세계 평화에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전제"라며 "어떠한 상황이 되더라도 확장억제를 실효화·강화하는 것은 우선적 과제다. 북한의 위협이 고도화됨에 따라 확장 억제의 형태가 조금 변화될 수는 있지만 NPT 체제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지켜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AP통신은 "윤 대통령은 북한을 향해 비핵화 조치를 경제적 이익으로 교환하기 위한 대화로 복귀할 것을 촉구하면서 북한의 핵 위협에 대응해 자체적인 핵 억지력을 추구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한국은 무력으로 인한 북한의 정치적 변화를 원하지 않으며 북한의 가속화하는 무기 프로그램에 대한 긴장 속에서 지속 가능한 평화 구축을 위한 외교를 강조했다"고 분석했다.

'담대한 구상'에 대해서는 "북한이 거부한 이전 한국 정부의 제안과 유사하다"고 평가했다.

AFP통신은 윤 대통령은 북한에 강경한 태도를 보일 것이라고 공언했지만 북한이 핵을 포기할 경우 대규모 원조를 제공할 용의가 있으며 무력에 의한 정권 교체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지적했다.

또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지난 5월 취임한 이후 24%까지 떨어졌다고 언급하며 "지지율 자체보다 여론 조사 민심을 겸허하게 받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한 발언을 전했다.

아울러 부정평가 이유로 인사 문제가 꼽힌다는 지적에 "인사쇄신이란 것은 국민 민생을 받들기 위해서 아주 치밀하게 점검해야 하는 것이지, 정치적 국면 전환이라든가 지지율 반등이라는 정치적 목적 갖고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조금 시간 필요할 것 같다"고 말한 것을 두고서는 "화난 유권자를 돌리기 위한 대대적인 개편을 계획하고 있지 않다"고 평했다.

일본 언론은 일제 강제노역 피해자 배상 문제를 중점 보도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강제징용은 이미 우리나라에서는 대법원에서 확정 판결이 나왔고 그 판결 채권자들이 법에 따른 보상을 받게 돼 있다"며 "일본 강제징용 해법과 관련해 피해자들이 보상받을 방안을 깊이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그 판결을 집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일본이 우려하는 주권 문제의 충돌 없이 채권자들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지금 깊이 강구하고 있다"며 "저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NHK 방송은 이러한 윤 대통령의 발언을 소개하며 "한국에 있는 일본 기업의 자산을 현금화하기 전에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는 자세를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윤 대통령이 한일 갈등을 촉발한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을 언급했다고 평가했다.

이 신문은 "윤 대통령이 일본과의 외교 대립을 피하면서 보상을 추진할 방침을 밝혔다"면서 "일본 기업의 자산 현금화를 피하고 기업 등이 출자하는 기금이나 한국 정부가 배상을 대신하는 '대위변제'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고 분석했다.

마이니치신문도 "윤 대통령이 패소한 일본 기업의 자산 현금화에 따른 실질적인 피해가 나지 않는 조치를 준비하고 있음을 시사했다"고 전했다.

현지 언론은 또 윤 대통령이 "양국이 미래지향적 관계를 강화할 때 양보와 이해를 통해 역사 문제를 보다 신속하고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발언한 것을 보도하며 한일 관계 개선에 강한 의욕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