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지지자들, 당헌 80조 유지에 "기소로 날리겠다는 것이냐" 반발

등록 2022.08.17 15:21: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당원 대신 與 지지자·중도층·조중동 눈치만"

"당원 무시…총선 공천 대학살 꼭 이루겠다"

"7만 당원 동의했는데…몇 명이서 작당모의"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17일 '기소시 직무 정지' 당헌을 유지하기로 하자 당원들이 "기소로 날리겠다는 것이냐"며 강하게 반발하는 모양새다.

민주당 비대위는 이날 전당대회준비위원회에서 의결한 당헌 80조 개정안 대신 '기소시 직무 정지' 당헌을 유지하고 정치탄압에 대한 판단 권한을 당무위원회에 맡는 수정안을 의결했다.

기존 당헌 80조에 따르면 사무총장은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각급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하고 각급윤리심판원에 조사를 요청할 수 있다. 다만 정치탄압 등 부당한 이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중앙당윤리심판원의 의결을 거쳐 징계처분을 취소 또는 정지할 수 있다.

민주당 당원들은 당원게시판을 통해 비대위의 결정에 반발하고 나섰다.

한 당원은 "별수를 다 써서 막아도 안 되니 이제 "기소로 날리겠다는 것이냐"며 "유죄추정의 원칙이냐. 열불 터진다"고 비난했다.

다른 당원은 "당원 눈치는 하나도 안 보고 국민의힘 지지자, 중도층, 조중동 눈치만 살피는 너희 '수박'들에 치가 떨린다"며 "너희를 지지하는 소중한 사람들이 바로 당원인데 무슨 바보같은 짓거리를 하고있냐. 너희들은 욕도 아깝다"고 적었다.

또다른 당원은 "검찰이 이재명 당대표 후보를 기소하겠다고 공언해 기소할 게 뻔하다"며 "'수박'들은 당대표 권한 중지를 의결할 것이 뻔하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당원들 의견을 개무시하는 것 잘 봤다"며 "개같이 버텨서 민주당을 개혁시키겠다. 총선 공천대학살을 새로 들어온 당원들이 꼭 이루겠다"고 경고했다.

이 후보의 팬카페인 '재명이네 마을'에서도 "서명한 당원들을 무시한다"며 비대위를 맹비난하고 있다.

한 지지자는 "당원 7만명이 동의받은 것을 몇 명이서 의심 가득한 작당모의를 하고 끝낸다"며 "참 한심스럽다"고 한탄했다.

다른 지지자는 "검찰이 한 달에 한 번씩 기소해버리면 당대표가 일을 제대로 할 수 없다"며 직무 정지 조건을 대법원 확정판결로 바꿔달라는 내용의 당원 청원을 홍보하기도 했다.

한편 이번 비대위의 당헌 개정안은 오는 19일 당무위에서 인준을 받은 뒤 오는 24일 중앙위원회 표결을 통해 최종 확정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