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주 월정리주민들 "도, 동부하수처리장 증설 문화재청에 충실히 답변하라"

등록 2022.08.18 13:06: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문화재청, 제주도에 증설 사업-세계유산 영향 분석 요청

"공문 수준 넘어 현장실사 등 적극적 움직임 시작해야"


[제주=뉴시스] 오영재 기자 = 제주 월정리 주민들로 구성된 월정리 비상대책위원회가 18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동부하수처리장 증설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8.17. oyj4343@newsis.com

[제주=뉴시스] 오영재 기자 = 제주 월정리 주민들로 구성된 월정리 비상대책위원회가 18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동부하수처리장 증설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8.17. [email protected]

[제주=뉴시스] 오영재 기자 = 문화재청이 제주도에 동부하수처리장 증설 사업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거문오름 용암동굴계 간 잠재적 영향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제출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세계자연유산 훼손 우려를 이유로 동부하수처리장 증설 사업을 반대해온 월정리 주민들은 제주도를 향해 문화재청 요청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마을회 측이 보낸 공개질의서에도 충실히 답변할 것을 촉구했다.

제주 월정리 마을 주민들로 구성된 월정리 비상대책위원회는 18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정은 동부하수처리장 증설 사업과 관련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협약 위반 의혹을 뭉개지 말고 충실히 조사에 임해 답변하라"고 밝혔다.

앞서 비대위는 제주도가 추진하는 동부하수처리장 증설사업과 관련, 분뇨·오수 등으로 인해 주변에 있는 용암동굴 등 세계유산 지역이 오염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꾸준히 제기해 온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협약'의 중요성이 문화재청 공문을 통해 드러났다"며 "문화재청 또한 동부하수처리장 증설 사업에 대한 문제를 인지했고 인정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문화재청과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또한 제주도정의 세계자연유산 훼손 현상을 방관하며 제대로 관리·감독하지 못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양 기관은 공문 수준을 넘어 현장실사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문화재청장과 위원회 측은 동부하수처리장 주변 세계자연유산 완충구역과 보호구역이 동부하수처리장 보호차원에서 설정됐기에 이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재설정을 하라"고 요구했다.

비대위는 "세계유산특별법과 세계유산협약에 따라 동부하수처리장 증설계획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한편 동부하수처리장 증설은 현재 하루 최대 처리량 1만2000t을 2만4000t 규모로 늘리는 것이다. 2017년 9월 착공했고 오는 2024년완공을 목표로 538억원이 투입된다.

주민 반대 민원으로 공사가 중지된 데 이어 시공업체 측도 공사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을 하면서 갈등이 깊어가고 있다. 200억원이 투입되는 하수처리시설 증설공사는 시작과 함께 거의 중단된 상태고 338억원이 투입된 하수관로 증설(연장) 공사는 마지막 40m를 남겨놓고 올해 1월 중단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