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진 "日 저자세 외교 아냐…文정부, '3불' 입장 분명히 했어야"(종합)

등록 2022.08.18 16:02: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日 야스쿠니 참배에 "즉시 항의"

"日 현금화, 보복 등 가능성 검토"

"대법 의견서, 기업과 관계 없어"

"사드, 대한민국 안보 주권 사안"

"北, 핵실험 언제할 지 저울질"

"담대한 구상, 한미 공조 바탕"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최서진 여동준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이 18일 강제 징용 문제,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공물 대금 봉납 등과 관련해 일본에 저자세 외교를 보이고 있단 지적에 "절대 아니다"고 반박했다.

박 장관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업무보고에서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저자세 외교 절대 아니고 오히려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을 촉구하며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답했다.

일본 정치인들의 잇따른 야스쿠니 신사 참배와 공물 봉납 문제에 대해선 "일본 측에서 일방적으로 (외교부 측에) 통보했는지는 저희가 (모른다)"며 "확인 이후 즉시 항의했다. 앞으로도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

지난달 방일 당시 기시다 총리를 만난 데 대해선 "일본 정치 지도자, 정부 대표에게 늘 과거를 직시하고 미래로 나가자고 얘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강제동원 관련 현금화 실행 가능성에 대해선 "(일본의 보복 등) 여러 가능성을 전부 검토하고 있다"며 피해자 측과 일본 기업이 직접 만나는 방안에 대해서도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외교부가 일본 기업의 한국 내 자산 현금화가 임박한 상황에서 대법원에 의견서를 제출해 피해자들이 반발한 데 대해선 "미쓰비시 (중공업)과 전혀 관계 없이 나갔다"며 "현재 피해자들이 고령화되고 있고, 현금화가 임박하고 있기 때문에 현금화가 이뤄지기 전에 한일간의 외교적 노력을 통해 바람직한 해결방안을 찾고 있다는 것을 대법원에 참고사항으로 보낸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를 한중 외교장관회담 발표문에 포함하지 않았다는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문제 해결에) 공감하고 있고, (한중 미래발전을 위한) 공동 계획을 제안했기 때문에 이를 중심으로 발표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2.08.18.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2.08.18. [email protected]



박 장관은 중국과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3불' 입장차에 대해 이전 정부에 대한 아쉬움을 표했다.

그는 '3불 1한' 주장이 왜 나왔냐는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이건 지난 정부에서 스스로 입장을 밝힌 것"이라며 "중국이 얘기하는 사드 3불 문제는 대한민국의 안보 주권 사안이라 협의할 수 없는 문제"라고 답했다.

앞서 중국 외교부는 지난 10일 한중 외교장관회담 이후 사드 '3불'에 이어 기존 사드 운용제한을 포함한 '1한'까지 '선시'했다고 명시해 박 장관의 입국 직후 발표했다.

박 장관은 "이게 (사드 3불) 자꾸 거론될 경우 한중관계의 걸림돌이 되니, 이런 문제는 중국이 앞으로 제기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얘기했다"며 "이전 정부에서도 그런 입장을 분명히 했다면 3불에 의한 문제가 지금까지 이어지지 않았을 거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북한의 7차 핵실험을 앞두고 외교적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엔 "9월 중으로 (한미간) 전략 협의가 가동될 것"이라며 "북한이 핵개발을 단념하게 만드는 제재와 북한에 대한 압박을 통해 일관된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언제 핵실험을 하는 게 가장 유리할지 지금 저울질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우리 입장에서 그런 추가 도발을 하지 않게 만드는 게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새 정부의 대북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에 대해선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비핵화 협상을 재가동하고, 국제 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