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강병삼 제주시장 지명자 인사청문, 농지 투기의혹 쟁점(종합)

등록 2022.08.18 16:44: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제주시 아라동 농지 경매 통해 공동 매입…실제 경작 활동 없어

강 지명자 "재산 증식 의사 있었지만, 투기는 아니다" 모호한 답변

시세 차익 기부채납·자진 사퇴 의향 묻자 "무책임한 행동" 거부

[제주=뉴시스] 양영전 기자 = 강병삼 제주시장 지명자가 18일 오전 열린 제주도의회 행정시장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2022.08.1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제주=뉴시스] 양영전 기자 = 강병삼 제주시장 지명자가 18일 오전 열린 제주도의회 행정시장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2022.08.1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제주=뉴시스] 양영전 기자 = 강병삼 제주시장 지명자 인사청문회에서 강 지명자가 매입한 토지를 두고 농지법 위반·투기 의혹이 쟁점으로 다뤄졌다. 강 지명자는 자세를 낮춰 해명에 나섰지만, 도민 눈높이에 맞는 지에 대해선 의문 부호가 따른다.

특히 해당 농지 취득에 대해 "재산 증식 목적은 있었으나 투기는 아니다"고 답변하고, 시세 차익을 기부채납할 의향이 있느냐는 물음에 거부 의사를 밝히면서 사과의 진정성을 느끼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18일 열린 제주도의회 행정시장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선 강 지명자의 농지 취득 과정에서 불거진 '투기 의혹'에 대한 질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강 지명자는 지인 3명과 함께 경매를 통해 제주시 아라동 소재 5개 필지 7000㎡를 매입했고, 제주시 애월읍 광령리 소재 임야와 농지 등 2100㎡도 사들였으나 실제 경작 등 농업 활동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강 지명자는 모두 발언을 통해 "'농지 이슈'와 관련해서 논란을 일으킨 점에 대해선 이 자리에서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후 질의에 나선 의원들도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추궁에 나섰다. 강 지명자는 농지 취득 과정에 대한 질의에 "재산 증식 의사가 있던 것은 맞다"면서도 투기성으로 부지를 매입한 것은 아니라는 대답을 내놨다.

[제주=뉴시스] 양영전 기자 =강병삼 제주시장 지명자가 18일 오전 열린 제주도의회 행정시장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 참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2022.08.1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제주=뉴시스] 양영전 기자 =강병삼 제주시장 지명자가 18일 오전 열린 제주도의회 행정시장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 참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2022.08.1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먼저 질의에 나선 현기종 의원(국민의힘·성산읍)이 "청문회를 준비하면서 보니까 고위 공직자 요건에 농지를 많이 취득해야 되는 건가 하는 자괴감이 들었다. 농업인이 맞느냐"고 묻자 강 지명자는 "자신 있게 농업인이라고 말씀드리지 못하겠다"고 자세를 낮췄다.

김승준 의원(더불어민주당·한경·추자면)이 "(강 지명자가) 농지를 처분할 의향이 있다고 했는데, 지금 농지를 처분하면 시세차익이 어마어마할 것"이라며 "공익적 목적으로 기부채납할 의향은 없느냐"고 질문한 것에 대해선 "거짓말하지 않겠다. 그러긴 힘들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임정은 의원(더불어민주당·대천·중문·예래동)은 "사퇴할 의향은 없느냐"고 직격하자 강 지명자는 "제가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면서 "논란은 있지만 사퇴하는 것이 오히려 더 무책임한 행동이 아닌가 싶다"고 에둘러 거부 의사를 밝혔다.

강 지명자는 청문회 이후 소회를 전하는 발언 기회를 얻고 "오늘 지적하신 부분들에 대해 겸허히 새기고 제가 반성해야 할 부분을 놓치지 않고 반성하겠다"며 "임기 2년을 20년처럼 열정적으로 일하겠다는 각오를 드린다. 일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19일 열리는 이종우 서귀포시장 지명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마친 뒤 양 행정시장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