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긴급생활지원금 신규 5만 가구 지급…특고직 20만명 추가 지원

등록 2022.08.19 09:22: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방기선 기재차관, 비상경제차관회의 주재

근로·자녀장려금 이달 26일까지 지급 완료

"성수품 수급 이상 징후시 비축물량 방출"

"대외건전성, 위험징후 감지시 선제 대응"

해외건설 수주 활성화 방안 조만간 발표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2.08.19.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2.08.19.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오종택 기자 = 취약계층 지원과 서민 생계부담을 덜기 위해 신규로 5만 가구에 대해 긴급생활지원금 지급을 완료하고, 특수고용직과 프리랜서 긴급고용안정지원금도 이달 중 20만명을 심사해 추가 지원한다.

정부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제6차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추석 민생안정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정부는 이달 초 2차 추가경정예산으로 총 8527억원을 확보해 193만 가구에 긴급생활지원금을 지급했다. 6월 이후 취약 계층이 된 5만 가구도 추가로 발굴했다. 특고·프리랜서 긴급고용안정지원금도 신규 신청한 약 20만명에 대해 지원금 200만원을 일괄 지급하기로 했다.

방 차관은 "긴급생활지원금 급여자격을 새롭게 취득한 약 5만 가구에 대해 오늘까지 지급절차를 완료할 계획'이라며 "특고·프리랜서 긴급고용안정지원금 또한 8월말 지급을 목표로 신규신청자 20만명에 대한 심사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또 "2조8000억원 규모의 근로·자녀장려금도 법정기한인 9월말에 앞서 오는 26일까지 지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서민층 주택대출금리(디딤돌) 동결, 국세환급금 조기지급 등 다른 과제들 역시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추석 물가 안정을 위해 전날부터 전국의 대형마트에서 시작된 추석맞이 농축수산물 할인 대전에 맞춰 역대 최대인 650억원 규모의 할인쿠폰을 지원한다.
[서울=뉴시스] 방기선(가운데) 기획재정부 차관이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위해 18일 서울 중구 롯데마트를 방문해 매장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2022.08.1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방기선(가운데) 기획재정부 차관이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위해 18일 서울 중구 롯데마트를 방문해 매장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2022.08.1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방 차관은 "유통업계 자체 할인을 통한 가격인하를 더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관계기관 합동 성수품 수급안정대책반을 운영해 20대 성수품 수급·가격동향을 일일 점검하고 이상 징후 포착 시 비축물량 추가방출 등 즉각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회의에서는 최근 대외건전성 점검과 향후 대응방향도 논의했다. 방 차관은 "최근 경상수지와 대외지표를 고려할 때 우리 경제 대외건전성은 비교적 양호한 수준"이라면서도 "다만, 무역수지는 에너지가격 상승에 따른 수입 증가로 적자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글로벌 유동성 축소 등 위험요인이 상존하는 만큼 관계기관과 함께 관련지표를 면밀히 점검하면서 위험징후 감지 시 선제적 대응하겠다"면서 "8월 중 종합 수출대책을 마련·추진하고 첨단산업 경쟁력 강화, 에너지관리 효율화 등 구조적인 무역체질 개선 노력도 병행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해외 수주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조만간 해외건설 수주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방 차관은 "코로나19,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등으로 여건이 녹록지 않지만 최근 중동 산유국의 발주 증가가 예상되는 등 기회 요인도 나타나고 있다"며 "기업·정부·공공기관이 한 팀이 돼 유망지역 프로젝트 발주 동향을 신속히 파악하고 다각적 채널을 활용해 수주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수요 확대가 예상되는 친환경 분야 지원을 늘리고 인력양성·금융지원 등을 통한 수주역량 강화에도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2.08.19.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2.08.19.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