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주호영 "혁신위, 쉬운 안건부터 정리…논쟁사안은 다듬어 공개"

등록 2022.08.19 11:01:12수정 2022.08.19 12:20: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최재형 혁신위원장, 朱 의원 사무실 보고

"논쟁 안건, 한 번에 꺼내면 활동 어려워"

野 대통령실 국정조사 요구에 "반성부터"

전대 개최 시점에 "불확실상황 정리돼야"

"이준석 본안 소송, 이슈 끌고 가려는 것"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로 출근하며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로 출근하며 기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최영서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당 혁신위원회 활동에 대해 "혁신 안건 중 비교적 쉽게 합의할 수 있는 것부터 먼저 정리하고 논쟁적인 사안은 다듬어서 2단계로 공개하는 게 어떨지 의견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주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재형 혁신위원장 보고를 받은 뒤 기자들과 만나 "논의가 마무리되지 못한 데에는 반론도 있기 때문에 논쟁적일 수 있는 걸 미리 꺼내면 혁신위 활동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조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주 위원장은 앞서 이날 오전 9시부터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최 위원장과 만나 그간 혁신위 활동과 논의 사항, 향후 계획 등을 보고받았다. 주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혁신위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주 위원장은 "당은 늘 필요한 부분을 혁신하고 개혁해야 한다"며 "비대위가 아닌 정상 지도부가 있더라도 지도부 자체에서 혁신 문제를 직접 다루기에는 적절하지 않아 혁신위에서 정리되고 걸러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주 위원장은 1호 혁신안을 묻는 말에 "구체적인 내용은 듣지 못했지만 혁신위 안건 중에서 비교적 쉽게 합의할 수 있는 안이 있고 논쟁적인 안이 있을 것"이라며 "이것들을 한 번에 다 내놓으면 혼란스러울 수 있으니 정리될 수 있는 것부터 먼저 공개하고, 논쟁적인 것은 다듬어서 2단계 정도에 하는 게 어떻겠느냐고 의견을 제시했다"고 답했다.

논쟁적인 안건이 '공천시스템 개혁'인지를 묻는 말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제도를 바꾸는 것에 대해 논란이 많을 수 있다"며 말을 아꼈다. 이어 "예전부터 논의가 마무리되지 못한 데에는 반론도 있기 때문이다. 논쟁적일 수 있는 것을 미리 꺼내면 혁신위 활동이 쉽지 않을 것이라 조언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혁신위는 당이 존재하는 한 필요할 수 있지만 비대위 존속 기간 안에 일정 성과를 내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렸다"며 "오는 22일 오후 2시 혁신위 회의 때 참석해 한번 격려해달라는 요청도 받았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과 혁신위원장인 최재형 의원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주호영의원실에서 비공개 회동을 마친 뒤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2.08.19.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과 혁신위원장인 최재형 의원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주호영의원실에서 비공개 회동을 마친 뒤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2.08.19. [email protected]

주 위원장은 또 더불어민주당의 대통령실 이전 및 관저 공사 수주 특혜와 사적채용 의혹 등 관련 국정조사 요구에 "필요하다면 해야겠지만 민주당이 문재인 정권 시절 우리 당 국정조사 요구를 얼마나 받아들였는지에 대한 반성이 전제돼야 한다"고 반박했다.

오는 25~26일 예정된 연찬회에서 비대위 시기와 전당대회 시점이 정리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우선 (이준석 전 대표) 효력정지 가처분 결과가 나오고 불확실한 상황이 정리돼야 할 것"이라며 "가급적 빠른 시간 안에 정하려고 하지만 불확실성이 있는 상황에서 조급하게 정할 필요는 없다"고 했다.

이 전 대표가 제기한 본안 소송에 대해선 "원래 가처분은 본안 소송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싶지는 않다"면서도 "가처분은 고지되면 끝나지만, 본안은 여러 차례 재판해 이 이슈를 계속 끌고 가려는 의도를 보였다"고 해석했다.

 한편, 여의도연구원장 인선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후보가) 정해졌는데 당장 발표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어 숙고하고 있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