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오태석 "원자력, 육상 외 해상·해저·우주 등서도 활용안 고민해야"

등록 2022.08.19 1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과기 1차관, 원자력정책발굴단 구성 및 첫 간담회 개최

소형모듈원자로 내년 본격 착수…연내 사업단 설치 마무리

[서울=뉴시스]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4일 서울 종로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2.08.0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4일 서울 종로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2.08.04.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진영 기자 =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은 19일 "원자력이 육상뿐만 아니라 해상, 해저, 우주 등 인간의 모든 활동영역에서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공급수단이 되는 상상이 현실이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고민해 달라"라고 주문했다.

오 차관은 이날 원자력 및 유관분야 학회에 소속된 산학연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원자력정책발굴단'을 구성해 첫 번째 논의의 장을 마련한 자리에서  "그간 정부 주도 역량결집 방식으로 원전기술 자립 등 성과를 달성했으나, 이제는 다양한 원자력 활용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민간 주도의 유연한 연구개발 체계로 개편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원자력·방사선·항공우주·조선·수소 분야 학회 대표들과 한국수력원자력, 두산에너빌리티, 현대건설, GS건설, 삼성중공업, 한국조선해양 등 산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해 원자력 정책과 연구개발 투자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감축과 에너지안보 확보가 시급한 과제로 부각되면서, 대표적인 저탄소 에너지원인 원자력 분야에서도 소형모듈원자로(SMR) 등 차세대 혁신기술 확보를 위한 주요국들의 기술패권 경쟁이 뜨거운 상황이다.

미국, 러시아, 중국 등은 차세대원자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데, 특히 미국은 뉴스케일(NuScale), 테라파워(TerraPower) 등 민간기업이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기술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선진국 노형과 경쟁 가능한 독자 SMR 노형을 확보하기 위해 과기정통부와 산업부가 공동으로 '혁신형 SMR 기술개발 사업'을 기획해 지난 6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고 내년 본격적인 착수를 준비 중이다.

혁신형 SMR 기술개발 사업은 내년부터 2028년까지 3992억원(과기정통부 1510억원, 산업부 1237억원, 민간 1245억원)이 배정됐다.

과기정통부는 정책발굴단 참석자들에게 혁신형 SMR 개발 사업단 설치 및 사업단장 선정 등을 연내 마무리하기 위한 준비 상황을 간략히 보고하고 의견을 수렴했으며, 세부적인 사항은 추후 확정되는 대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내 원자력계는 현정부의 원전산업 활성화 기조하에서 향후 정부 원자력 연구개발 정책의 변화방향과 현장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인력수급 문제의 해결방안에 대해 큰 관심을 갖고 있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이날 정책발굴단 첫 회의에서 이러한 원자력계의 주요 관심사항들을 주제로 참석자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눴으며, 향후에도 주기적인 소통을 통해 현장 친화적인 정책을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많은 전문가들은 민간이 원자력 연구개발을 주도해야 전력 생산 외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원자력 활용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해 나갈 수 있다고 보고, 민간 역량을 제고할 방안 마련을 요청했다.

또한 민간참여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업이 원하는 인재가 충분히 공급되고 있는지 정부가 현장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맞춤형 인력양성 전략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실제 과기정통부가 회의를 위해 사전에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원전건설·운영분야는 주로 기계·전기·전자전공, 안전·해체분야는 원자력·에너지 전공등 분야별로 인력수요가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