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언론노조 "신문윤리위원회 서창훈 이사장 즉각 사퇴" 촉구

등록 2022.08.19 14:24: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언론연대·전국민언련네트워크와 공동 기자회견

[서울=뉴시스] 19일 한국프레스센터 앞에서 열린 전국언론노동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전국민주언론시민연합네트워크 '서창훈 한국신문윤리위 이사장 퇴진 요구' 공동 기자회견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제공) 2022.08.1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19일 한국프레스센터 앞에서 열린 전국언론노동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전국민주언론시민연합네트워크 '서창훈 한국신문윤리위 이사장 퇴진 요구' 공동 기자회견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제공) 2022.08.1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수지 기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전국민주언론시민연합네트워크이 지역 건설업체 유착 의혹, 범죄경력 등 논란이 된 서창훈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이사장에게 퇴진을 요구했다.

언론노조, 언론연대, 전국민언련네트워크는 19일 한국프레스센터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자율규제기구의 권위는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데 범죄 전력과 토호유착을 저질렀던 인물이 이사장으로 있는 신문윤리위원회 결정에 영이 설 리 없다"며 "서창훈 이사장은 신문윤리위의 책무와 위상에 걸맞지 않은 인사임을 자각하고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이어 "신문윤리위는 주요 일간직 현직 발행인이나 사장이 이사장 자리를 맡아온 구태를 청산하고 자율규제기구 위상에 걸맞은 인사를 새로 인선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선출된 서 이사장은 전북일보 사장 시절 신문사 별관 매각대금을 임의 사용하고 이사장으로 재직하던 대학교의 등록금을 유용한 혐의로 징역 3년, 집행유예 4년, 추징금 10억 원을 선고받은 바 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활동가들이 서 이상이 '전북일보 최대 주주의 부동산 개발 사업 보도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이들을 고소·고발했다가 취하하기도 했다.

전대식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도 "신문윤리위 심의 결과가 지난해부터 정부광고의 사회적 책임 지표에 반영돼 어느 때보다 위상이 높아졌다"며 "윤리적 문제가 많은 인물이 대표로 있다면 윤리위 심의를 누가 신뢰할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신문윤리위는 매년 정부로부터 수억 원의 재원을 지원받는다"며 "서 이사장이 물러나지 않는다면 국정감사를 통해 문화체육부에 비윤리적인 이사장이 있는 신문윤리위에 언제까지 정부가 보조할 것인지 문제 제기하겠다"고 말했다.

전규찬 언론연대 공동대표는 "신문윤리위가 내세우는 윤리강령에 비춰 서 이사장의 비윤리적 행태는 간과할 수 없는 수준"이라며 "신문윤리위는 이같이 비윤리적인 인물을 이사장으로 선출하게 된 과정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영수 민언련 협동사무처장은 "자율규제기구인 신문윤리위의 수장이 범죄를 저지른 법적·윤리적 하자가 있는 인물이라면 누가 신문윤리위를 신뢰하겠나"라며 "신문윤리위는 스스로의 권위와 존재가치를 입증하기 위해서라도 이사장을 다시 선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성은 언론노조 전국신문통신노조협의회 의장은 "포털을 통한 뉴스 소비가 전면화되며 뉴스가 연성화되는 지금 모범을 보여야 할 신문윤리위가 자격 없는 사람을 이사장에 앉혔다"며 "서창훈 이사장은 취임 인사말을 통해 독자 권익 보호와 언론 자유를 주장했는데 이 약속을 지키는 가장 빠른 길은 자진 사퇴"라고 일갈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