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 "경찰 중립성 보장할 것…기본급, 공안직 수준 상향"

등록 2022.08.19 11:09:50수정 2022.08.19 12:24: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尹, 신임경찰 제310기 졸업식 참석 축사

"권한 확대에 걸맞는 제도·시스템 갖춰야"

"헌법과 법률에 따라 경찰제도 운영할 것"

"순경 출신 승진·보직 공정한 기회 제공"

[충주=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충북 충주 중앙경찰학교 대운동장에서 열린 중앙경찰학교 310기 졸업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2022.08.19. yesphoto@newsis.com

[충주=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충북 충주 중앙경찰학교 대운동장에서 열린 중앙경찰학교 310기 졸업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2022.08.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경찰의 중립성 보장과 처우 개선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중앙경찰학교에서 개최된 신임경찰 제310기 졸업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경찰의 권한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크게 확대돼 왔다"며 "이제는 그 책임에 걸맞는 제도와 시스템을 갖춰 국민에게 신뢰받는 경찰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낡은 관행과 과감하게 결별하고, 투명하고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조직관리 체계를 갖춰야 한다"며 "정부는 헌법과 법률이 정한 바에 따라 경찰제도를 운용해나갈 것이며, 경찰의 중립성을 보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경찰관들이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막중한 책임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경찰의 처우 개선도 최대한 노력하겠다"며 "경찰의 기본급을 공안직 수준으로 상향하고, 직무구조 합리화를 위해 복수직급제를 도입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범죄 현장 최일선에서 근무한 순경 출신 경찰관이 승진과 보직 배치에서 공정한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장 치안력 강화를 위한 정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에 졸업식장에서는 박수와 환호가 연이어 터져 나오기도 했다.

[충주=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충북 충주 중앙경찰학교 대운동장에서 열린 중앙경찰학교 310기 졸업식에서 윤희근 경찰청장과 대화하고 있다. 2022.08.19. yesphoto@newsis.com

[충주=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충북 충주 중앙경찰학교 대운동장에서 열린 중앙경찰학교 310기 졸업식에서 윤희근 경찰청장과 대화하고 있다. 2022.08.19. [email protected]

윤 대통령은 "치안환경은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급변하고 있다"며 "보다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치안서비스가 국민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충분한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나가겠다"고도 약속했다.

이같은 발언은 새내기 경찰관들의 사기를 북돋아 주는 것을 넘어 비경찰대 출신에 힘을 실어 주면서 경찰대 개혁에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메시지를 더욱 선명하게 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경찰의 위상에 자부심을 갖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 그리고 국가의 법질서를 지키는 본연의 책무에 혼심의 힘을 다해달라"며 "법을 지키면 손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현장 최일선에 계신 경찰 여러분께서 법질서 확립에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여러분 한분 한분이 국민의 삶을 지키고 보호하는 제복 입은 영웅임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경찰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독려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