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김건희 겨냥 국조 공세...대통령실 개편도 측근 발탁 혹평

등록 2022.08.19 11:28:00수정 2022.08.19 12:12: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우상호 "김 여사가 직접 밝혀야…안되면 반드시 국정조사"

박홍근 "與, 국정조사 거부는 민심 직무유기·공당 포기 선언"

진성준 "지금 경종 안 울리면 더 큰 사태가 올 수도 있어"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임종명 여동준 홍연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17일 국회에 제출한 대통령 집무실 이전 및 관저 공사 수주 특혜 및 사적 채용 의혹에 관한 국정조사에 관한 공세를 폈다. 진상규명이 필요하다 싶은 새로운 사실들이 계속해서 드러나고 있음을 강조했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상대책회의에 참석해 "관저 리모델링 업체 선정 과정은 대통령실에서 입 다문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며 "저는 이게 핵심 문제일 수 있다고 보여진다"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이 업체 대표가 대통령 취임식에도 초대를 받았다는데 보통 관계가 아니고서는 대통령 취임식에 영부인이 직접 초청할 리가 없지 않느냐"며 "또 관저 리모델링 공사 공고 두 시간 만에 입찰까지 끝냈다고 한다. 그러면 공사가 있을 것을 미리 예측해 사전에 입찰에 응하도록 권한 사람이 있을 텐데 누가 봐도 그 사람은 김건희 여사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부인이 특정 업체에 입찰을 권유하고 그래서 공고가 나자마자 입찰에 응하고 두 시간 반 만에 수의계약으로 낙찰됐으니 이것이야말로 대통령 부인이 이권에 개입해 특정 업체에 이권을 준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우 위원장은 "김 여사가 직접 밝혀야 될 문제다. 이 업체에게 언제 어떤 방식으로 공사가 있는지 알려주고 입찰을 권유했는지, 김 여사가 아니라면 누가 김 여사 지시를 받아 입찰하도록 권유 했는지 밝히라"며 "이 문제에 대해 대통령실은 반드시 해명하라. 해명이 안 되면 국정조사를 반드시 진행돼서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은 여태껏 취임식 초청 명단마저 삭제했다는 거짓말로 진실을 감추려는데 급급하다"며 "손바닥으로 민심을 가리는 거짓의 정치 당장 중단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무것도 밝히지 않으면서 무조건 문제 없다면 누가 믿겠나. 정말 문제없다면 당당하게 자료 제출하고 국정조사를 수행하면 된다"며 ""국민의힘이 따라야할 것은 윤심이 아니라 민심이다. 국정조사 거부는 민심에 대한 직무유기이며 공당 포기 선언이다. 여당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정애 비대위원은 "대통령 취임 100일이 됐는데 확실한 건 대한민국 헌정 질서가 유린됐고, 권력이 사유화 됐다는 것이다. 삼권분립이 사라지고 행정부가 통법부, 시행령 정부 등을 달성하며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와 오영환 원내대변인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관저 관련 의혹 및 사적 채용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와 오영환 원내대변인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관저 관련 의혹 및 사적 채용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7. [email protected]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서 차제에 명명백백하게 규명해 책임질 사람은 책임지게 하는 것이 윤석열 정부의 남은 기간의 안정적 국정 운영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진 부대표는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진작 국정조사권을 발동해야 했지만 윤석열 정부가 취임한 지 얼마 안 돼 자제한 측면이 있다"며 "지금 경종을 울리지 않으면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못 막는 사태가 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경고했다.

또 "합의해서 상정하는 것이 순리고 여당도 협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만일 그렇지 않으면 국회의원 압도적 다수가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만큼 국회의장이 결단해주셔야 한다"고 말했다.

진 부대표에 따르면 국정조사 요구 대상은 ▲대통령실 이전에 따른 안보 및 재난 대책 공백·교통 혼잡·이전 비용 등을 졸속 검토하고 이전 비용을 고의로 축소한 의혹 ▲국방부·합동참모본부 이전의 타당성 ▲대통령 집무실·관저 공사 업체 선정 적절성 여부 및 김건희 여사와 친분 있는 업체 특혜 의혹 ▲대통령실 사적 채용 의혹 ▲청와대 개방·활용 관련 법·규정 위반 의혹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당시 민간인 특혜 의혹 ▲홍수 등 긴급 재난 시 부실 대응 의혹 등이다.

윤석열 대통령실 개편 계획과 관한 지적도 잇따랐다.

우상호 위원장은 "이것은 쇄신이 아니다"라며 "진단도 잘못됐고 처방도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개편 내용을 열어보니 홍보수석실 개편이 주를 이룬다. 결국 대통령과 측근들의 판단은 다 잘했는데 홍보가 부족해 지지율이 떨어졌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할 수 밖에 없다"며 "오히려 더 핵심 측근을 전진 발탁한 것 아닌가. 이런 식의 진단과 처방으로는 민심을 얻을 수 없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경고한다"고 했다.

또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와 관련돼 있는 제2부속실 신설 문제도 대통령 친인척과 대통령실의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특별감찰관 임명 등 더 근본적 쇄신이 필요하다"며 "인사 라인에 대한 전반적 개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 초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이었던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현 시점에서는 대통령실 내 소통구조 마련이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지금 윤석열 대통령께서 사실상 누구의 얘기도 듣지 않고 있고, 참모들도 대통령에게 직언을 못 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며 "대통령과 참모들이 허심탄회하게 토론할 수 있는 소통구조, 이것이 훨씬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