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강원양구 농장주 돼지매몰 저항…당국 차단방역 난항

등록 2022.08.19 16:58: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부들 수 시간째 농장 바깥에서 대기

돼지 집어넣을 탱크 농장 진입

돼지 5610여 마리 사육 농장

18일 밤 9시30분 확진 확인

김명선 강원도 행정부지사 차단방역 총력 주문

[양구=뉴시스] 김경목 기자 = 19일 오후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병한 강원 양구군 국토정중앙면 돼지농장 출입구에서 외부인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2022.08.19. photo31@newsis.com

[양구=뉴시스] 김경목 기자 = 19일 오후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병한 강원 양구군 국토정중앙면 돼지농장 출입구에서 외부인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2022.08.19. [email protected]

[양구=뉴시스] 김경목 기자 = 방역당국이 강원도 양구군 국토정중앙면 돼지농장에서 발병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차단 방역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19일 뉴시스 취재에 따르면 농장주가 돼지 살처분에 저항 하면서 매몰 작업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장 출입구 바깥에는 매몰 작업에 투입될 인부들이 수 시간째 대기하고 있는 가운데 오후 4시30분 돼지를 집어넣을 탱크가 화물차 2대에 실려 농장으로 들어갔다. 포클레인 1대는 농장에 들어가 대기하고 있다.

농장주는 전날 축사 1개동에서 비육돈 10마리가 폐사해 양구군에 신고했다. 강원도 동물위생시험소에서 정밀검사를 실시한 결과 전날 오후 9시30분에 양성 확진이 확인됐다. 이 농장에서는 돼지 약 5610여 마리가 사육되고 있다. 다행히 10㎞ 방역대에 돼지농장이 없다.

[양구=뉴시스] 김경목 기자 = 19일 오후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병한 강원 양구군 국토정중앙면 돼지농장으로 돼지를 집어넣어 매몰할 큰 탱크를 실은 화물차가 들어가고 있다. 2022.08.19. photo31@newsis.com

[양구=뉴시스] 김경목 기자 = 19일 오후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병한 강원 양구군 국토정중앙면 돼지농장으로 돼지를 집어넣어 매몰할 큰 탱크를 실은 화물차가 들어가고 있다. 2022.08.19. [email protected]

발병 원인은 멧돼지로 추정된다. 지난 3월23일 농장 2.7㎞ 위치에서 발견된 멧돼지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된 바 있다.

김명선 강원도 행정부지사는 이날 아프리카돼지열병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한 긴급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주문했다.

강원도는 통제관 4명을 양구 돼지농장에 긴급 파견해 농장 내 사람과 물자 등의 이동제한을 통제하고 있다.

또한 소독과 사육돼지에 대한 긴급 살처분과 매몰 작업을 준비하고 있다.

김 부지사는 "최근 집중호우로 인해 야생멧돼지 아프리카 돼지열병 검출지 등 주변 오염원이 농장 내로 유입돼 농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매우 엄중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농장 밖은 모두 오염되고 있다고 보고 모든 역량을 집중해 더 이상의 추가 발생 차단을 위한 선제적이고 과감한 초동 방역에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