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최태원 "우선순위 바꿀 것"…SK, 국내지주사 첫 ESG플랫폼 구축(종합)

등록 2022.08.19 16:56: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그룹 차원 ESG 전략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최태원 "새로운 기업가 정신으로 목표 향해 갈 것"

사회적 가치 화폐화 측정 성과 전년대비 48% 증가

[서울=뉴시스] 최태원 SK 회장. (사진=SK㈜ 2022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2.08.1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최태원 SK 회장. (사진=SK㈜ 2022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2.08.1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동효정 기자 = SK㈜가 SK그룹 차원의 ESG 전략을 담은 2022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SK’s ESG Journey with Challenge, Passion and Integrity)를 발간했다. SK㈜는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내용을 토대로 국내 지주사 최초 ESG 플랫폼도 구축했다.

19일 발표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최태원 SK 회장이 직접 지속가능한 성장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한 발언이 포함됐다.

최 회장은 "지난 2년간, 우리는 팬데믹의 긴 터널을 지나며 어느 때보다 '지속 가능한 성장'의 중요성을 절감했다"면서 "기후변화 문제와 생명의 소중함에 대한 엄중한 인식은 기업활동의 근본 목적과 방향성을 새롭게 돌아보게 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SK는 이러한 고민을 바탕으로 2030년 탄소 2억 톤을 감축하겠다는 담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론을 담은 파이낸셜 스토리를 발표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약속이 단지 선언으로 그치지 않도록, 우리는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에 맞게 사업구조와 경영활동, 자원배분의 우선순위를 바꾸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과연 우리의 목표 달성과 기업가치에 도움이 되는지 끊임없이 질문하고, 기존 방식의 과감한 혁신을 통해 인류의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기업가치를 높여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또 "전쟁과 글로벌 환경 변화, 인플레이션 등 올해도 경영환경은 녹록치 않지만 여러 위기를 함께 이겨내 온 우리 구성원들은 사회와 공감하며 창의적 혁신을 통해 해법을 찾아내는 '새로운 기업가정신'으로 목표를 향해 나아갈 것"이라면서 "끊임없는 소통과 혁신으로 더 큰 신뢰와 행복을 만드는 SK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SK㈜는 지난해 ▲경제간접 기여성과 ▲환경성과 ▲사회성과 등 3가지 영역에서 각각 1조3878억원, 789억원, 662억원의 SV(Social Value·사회적가치)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총액 기준으로 전년(1조391억원) 대비 약 48% 증가했다. SK㈜는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한 해 창출한 사회적 가치 화폐화 측정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특히 이번 보고서는 탄소중립을 지속가능한 성장 기회로 만들기 위한 그룹 차원의 비즈니스 혁신 모델인 ▲배터리 ▲클린에너지 ▲플라스틱 에코시스템을 소개했다. 각 혁신 모델에서는 넷제로 달성을 위해 자회사들이 각자 실행하고 있는 전략과 그룹의 시너지 효과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또 SK㈜는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내용을 토대로 그래프 등을 통해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디자인한 ESG 플랫폼을 오는 22일 선보인다.

국내 지주사로서는 최초 시도다. SK㈜ ESG 플랫폼은 그룹 차원의 ESG 주요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시장과의 소통 효과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SG 관련 데이터는 SK㈜뿐 아니라 매출액이 큰 4개 자회사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네트웍스, SKC까지 포함하고 있다.

회사와 연도별 그래프로 최근 3년간(2019~2021년) 재무 및 비재무성과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다. 비재무성과는 SK가 창출한 사회적 가치(Social Value)를 환경 성과(온실가스 배출, 재생 에너지 소비량, 용수 사용, 폐기물 배출량)와 사회 영역(고용, 장애인 고용, 직원 교육 시간)으로 세분화해 제공한다.

SK㈜는 향후 다른 자회사들의 ESG 데이터로도 확대해 SK그룹의 ESG 플랫폼으로 완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SK㈜ 투자사업 소개도 한층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첨단소재 ▲그린 ▲바이오 ▲디지털 등 4개 투자센터별 순자산가치, 전략, 성과 및 목표, 포트폴리오에 대해 상세히 담아 투자전문회사로 진화중인 SK㈜ 사업 전반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C&C 사업부문에서는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디지털 전환의 파트너'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다양한 디지털 자산을 갖추고 공공, 금융, 유통 등 산업 영역으로 고객 기반을 다변화한 성과를 소개했다

SK㈜ 관계자는 "올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외부 이해관계자들이 회사의 ESG 경영 전략을 그룹 차원에서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뒀다"며 "SK㈜가 추진중인 ESG 혁신에 대해 공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통 방법을 지속적으로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