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준석, 당 윤리위 경고에 "'尹 내부 총질'은 어떻게 처결?" 역공

등록 2022.08.19 20:23:03수정 2022.08.19 22:03: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윤리위가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은 잣대가 고무줄이라는 것"

홍준표·오세훈 자제 요구에 "남의 일이라서 그렇게 말한다"

차기 전당대회서 윤핵관 제지할 수 있는 후보 지원 천명

"가처분 인용·기각 서술 내용에 따라 국민 판단 달라질 것"

향후 행보 질문에 "윤핵관 전횡 지적하는 사람 일거리 넘쳐"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남부지법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뒤 법원을 나와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남부지법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뒤 법원을 나와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이준석 전 대표는 19일 당 중앙윤리위원회가 '명예훼손·계파갈등 조장 당원을 엄정 심의하겠다'고 경고한 것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이 권성동 원내대표에게 보낸 이른바 '내부총질 당대표' 텔레그램 메시지는 어떻게 처결하겠냐고 반발하고 나섰다.

이 전 대표는 이날 MBN 7시 뉴스에 출연해 '윤리위 경고 대상이 본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는 질문에 "그렇다고 한다면 재밌는 얘기다"고 응수했다.

그는 "윤리위가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은 잣대가 고무줄이라는 것"이라며 "예를 들어 예전에 보면 우리 당을 놓고 이런 당은 없어져야 한다고 말한 분도 있고 이번 수해때 설화를 일으킨 분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외에 물론 사인간 대화지만 당대표에게 내부총질이라는 용어를 썼다면 그건 어떻게 판단할 것이냐"며 "윤리위가 스스로 어려운 숙제를 다 끌어안고 있다"고 했다.

그는 "당내에 가장 큰 분란을 초래했던 언사라고 한다면 당대표가 한 행동에 내부총질이라고 지칭한 행위 아니겠느냐"며 "그걸 어떻게 처결하겠느냐. 그 문자가 없었으면 이 꼴이 났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전 대표는 홍준표 대구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 등도 자제를 촉구한 것에 대해서도 "얘기하는 분들이 본인이 직접 겪을 때는 절대 그런 말을 안할 것"이라고 역공했다.

그러면서 "홍준표 대표 등도 과거에 당에서 공천을 못 받을 상황에 처하자 많은 말을 하고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해서 당선됐고 제가 복당을 시켰다"며 "남의 일이라서 그렇게 말하는 것이지 자기 일이라면 과거에 크게 말씀을 하셨던 분들"이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차기 전당대회 연대 상대로 김기현 의원과 나경원 전 의원, 안철수 의원, 유승민 전 의원 가운데 1명을 꼽아달라는 요청에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을 저지할 수 있는 후보를 돕겠다는 뜻을 내놨다.

그는 "유승민 전 의원이라고 답할 것을 기대했겠지만 유 전 의원에 대해서 정치적 철학을 공유하고 오랫동안 정치를 같은 진영에서 해왔지만 제가 꾸준히 지적했던 부분이 있다"며 "그런 부분이 개선된다면 유 전 의원은 강한 대표 후보가 될 것이고 그게 안된다면 지금까지 그분의 역량에 비해 넘지 못했던 허들을 (역시) 넘지 못하고 고전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어 "저는 윤핵관들을 자신감 있게 제지할 수 있는 당대표 후보를 원한다. 제가 봤을 때는 명시적인 표현이 있어야 한다"며 "저는 어느 방송에 나가서 제가 당대표 선거에 나가게 되면 후보 슬로건은 간단하다. 윤핵관의 명예로운 은퇴를 돕겠다라고 말하고 선거에 임할 것이다고 했다"고 부연했다.

이 전 대표는 유 전 의원과 연대설에 대해 "우리가 보통 계파적 관점에서 봤을때 과거 정치행보를 같이 했다고 해서 꼭 당면한 선거에서 같은 입장을 보이는 것은 아닐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그는 '비상대책위원회 효력 정지 가처분이 기각되면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지적에 "아니다. 본안 소송에서 다툴 것"이라고 향후 일정을 공개했다.

그러면서 '본안 소송도 패소할 경우'에 대해 "본안소송은 당연히 세밀하게 다루기 때문에 다틀 지점이 있다"며 "가처분 인용이나 기각은 그에 대한 자세한 서술을 법관이 한다. 그 내용에 따라 국민의 판단은 달라질 것이다. 이미 이 사안은 번개불에 콩 구어 먹듯 진행된 비대위 전환 절차는 국민들의 평가가 끝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비대위가 출범한 만큼 여론전 이외 할 게 없다'는 거듭된 질문에 "아니다. 할 수 있는 게 무궁무진하다"며 "그에 대해 얘기한 것들이 있다. 당원들과 교류를 강화하고 온라인 소통 공간도 만들고 혁신이나 어젠다에 대해 제 생각을 책으로 출간한다고 했다. 활발한 행동이다"고 반박했다.

이어 "당대표나 아니냐에 대해 집착해서 정치인이 활동을 정하는 것은 아니다. 정치인은 상황에 맞춰서 할 것이 있는 것"이라며 "특히나 윤석열 정부가 초기에 광장한 혼란에서 윤핵관이라고 하는 사람들의 전횡 속에서 힘들어 한다면 그걸 지적하는 사람들의 일거리는 넘쳐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출범에 반대하는 책임당원 모임 '국민의힘 바로 세우기' (국바세) 소송대리인 겸 대표를 맡고 있는 신인규 전 상근부대변인도 이양희 윤리위원장에게 당헌 제39조 제1항에 대한 해석을 요구했다.

그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이 위원장을 언급한 뒤 "당원 누구든지 본인의 정치적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는 데 있어"라는 부분과 "고질적인 계파 갈등을 조장하는 등"이라는 표현은 혹시 당에 대한 쓴소리를 원천봉쇄 하려는 것은 아닌지 여쭙고 싶다"며 "반대파 숙청의 수단으로 윤리위가 악용되는 것은 아닌지 진심으로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