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외교부 장관 해임 건의안 발의…주호영 "의장 협조 요청 생각 중"

등록 2022.09.27 14:23: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당,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 건의안 제출 만장일치 의결

주호영 "불신임이라는 불명예 씌우면 외교활동 많은 지장"

"의사일정 협의 안되면 의안 상정 못해, 의장에 협조 요청"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권지원 김래현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7일 더불어민주당이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 건의안을 발의한 것과 관련, 김진표 국회의장에 협조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우리로서는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데 저지할 방법은 없지만, 의사일정 협의가 안 되면 원래 의안을 상정할 수 없게 돼 있기 때문에 김진표 국회 의장에게 그런 점에 관한 협조 요청할 생각"이라고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제출하기로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주 원내대표는 "사실 칼은 칼집에 있을 때 위력이 있는 거고 칼을 꺼내서 휘두르면 효과가 떨어지는데 민주당이 의석수가 많아서 해임 건의안을 전가보도처럼 휘두르면 국민들의 피로감만 높아지고 자칫 잘못하면 해임 건의가 희화화가 될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고 지적했다.

또한 "여러 국무위원이 있지만 외교부 장관은 대한민국을 대표해 외교활동을 하는 사람"이라면서 "국내에서 힘을 뒷받침해주고 도와줘도 부족할 판에 불신임을 결의해서 '불신임'이라는 불명예를 씌어놓으면 대한민국 외교 활동하는 데 많은 지장이 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민의힘 의총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발의하기로 한 민주당에 향해 날 선 비판을 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절대다수 의석을 차지한 민주당은 걸핏하면 국무위원들에 대한 탄핵 해임을 조자룡 헌 칼 쓰듯 꺼내고 있다"면서 "다수당의 힘자랑이고 횡포이며 대통령과 정부에 대한 발목잡기를 넘어선 협박에 가까운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번번이 국정 운영의 발목이 잡혀서는 정부가 제대로 일할 수조차 없다. 지금은 민생 경제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위기 극복을 위해 국회의 협조가 절실한데 민주당은 다수의 의석을 앞세워 의석수 자랑만 할 것이 아니라 위기극복을 위해 같이 협조해줄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민주당에 호소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