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본회의서도 尹사적발언 논란 공방…여 "정언 유착" vs 야 "거짓 호도"

등록 2022.09.27 17:19:48수정 2022.09.27 18:11: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尹대통령 순방 사적발언 놓고 여야 또 공방

민주 장경태 "적반하장식 언론탄압 멈춰라"

국민의힘 송석준 "尹 외교성과 흠집내기"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제400회 국회(정기회) 제7차 본회의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렸다. 고등교육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이 재석 231인, 찬성229인, 반대 0인, 기권 2인으로 가결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제400회 국회(정기회) 제7차 본회의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렸다. 고등교육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이 재석 231인, 찬성229인, 반대 0인, 기권 2인으로 가결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임종명 기자 =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사적발언 논란에 대한 여야 공방은 27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도 빚어졌다. 이날 안건 처리를 마친 후 5분 자유발언에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인 장경태 의원과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를 맡고 있는 송석준 의원이 맞붙었다.

장 의원은 국민의힘 측이 MBC를 상대로 항의하고, 고발 조치, 손해배상 청구 등의 대응을 펴는 것을 지적했다.

장 의원은 "해당 영상은 특정 방송사나 개인의 촬영물이 아니다. 순방 공동취재단의 카메라에 담긴 영상이었다. 취재과정에서 어떠한 왜곡도 짜깁기도 없었다. 그런데 오히려 영상기자단은 영상 유출에 대한 진상규명까지 요구받고 있다. 그런데 여당은 MBC를 항의 방문하고 고발 조치하고, 손해배상도 청구한다고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도 부족했는지 이제는 정언유착 음모론까지 들먹거린다. 기억도 수사하더니 진실도 기소할 태세다. 적반하장도 유분수"라고 강조했다.

장 의원에 따르면 공동 취재단에 속한 언론사의 송출이 완료된 시간은 22일 오전 7시30분이다. 이때는 MBC뿐 아니라 12개 방송사 모두 영상을 확보하고 있었다. 장 의원은 "엠바고 해제 시점이 22일 오전 9시39분이라는 여당의 말 자체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도 가세해 동맹 훼손을 운운하며 국민을 팔고 있다. 대통령은 거짓과 변명을 넘어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 2014년 세월호 보도 개입으로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유죄 판결을 받은 사실을 잊었나. 정언유착이 아니라 보도 개입이고 언론탄압이다.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은 자중하고, 적반하장식 언론탄압을 멈춰라"라고 주장했다.

또 "국민은 MBC를 표적으로 삼아 국면 전환과 언론장악의 달콤한 꿈을 꾸는 여당의 의도를 모를 리 없다. 억지 생떼와 허위사실로 본질을 흐리고 언론을 길들이겠다는 시대착오적인 발상을 멈춰라. 단언컨대 망상"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솔직히 고백하고, 사과하라. 사과하는 것만이 사태를 수습하고 대통령으로서 최소한의 품위와 양심과 지위를 지킬 수 있는 길일 것"이라고 보탰다.

반면 송석준 의원은 "외교에는 여야가 따로 없고 그 어떤 경우도 국익이 우선되어야 한다. 하지만 민주당은 원내대표까지 가세해 확인되지도 않은 사실로 대통령의 외교 성과를 흠집 내는 것은 물론 한미 동맹이라는 가장 중차대한 국익의 훼손을 가하고 있다. 국민의 대표로서 부끄럽지 않나"라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국정운영을 흠집 내기하고 발목 잡기에 몰두하는 것이 보호인가. 대통령은 순방 기간 동안 통화스와프, 인플레이션 감축법 등 우리 앞에 놓은 난제를 풀기 위해 여러 제약 조건에서도 고군분투했다. 그런데 야당은 특정 언론에 의해 왜곡 편집된 대통령 발언을 마치 사실인 것처럼 호들갑 떨면서 대통령의 외교적 성과를 흠집내고 동맹국과의 관계를 훼손하는 데만 골몰하지 않았나"라고 전했다.

송 의원은 "민주당의 내로남불에 혀를 내두르지 않을 수 없다"며 "정략적 의도로 누워서 침뱉기식으로 굳건한 한미동맹 관계마저 파탄내고 국익을 훼손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 또 특정 언론과 대통령 비서관 논란을 조장했다는 정언유착 의혹이 사실인지 아닌지 숨김없이 낱낱이 밝혀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