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국상인회장 "우수시장박람회로 전통시장 인지도·이용 ↑"

등록 2022.09.29 05:00:00수정 2022.09.29 08:36: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동식회장, "유치 열의 경북 영주 개최 결정"

"전국 2000개 시장 감당, 직원은 2명" 토로도

[서울=뉴시스]정동식 전국상인연합회장. (사진=전국상인연합회 제공) 2022.09.2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정동식 전국상인연합회장. (사진=전국상인연합회 제공) 2022.09.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정동식 전국상인연합회장은 28일 "전국우수시장 박람회를 통해 전통시장의 인지도를 제고하고,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고 싶다"며 "우수 시장 벤치마킹 기회를 통해 시장 경쟁력 확보와 유공자 포상을 통해 상인들의 의욕을 고취시키면 좋겠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28일 오는 오는 30일부터 경북 영주시민운동장에서 3일간 열리는 '2022 전국우수시장박람회'를 앞두고 뉴시스와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행사 의의를 전했다.

이번 전국우수시장박람회에는 전통시장 100개 점포와 10개 안팎의 유관 기관들이 참여한다. 주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은 전국상인연합회·경상북도·영주시·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맡고 있다.

정 회장은 박람회가 경북 영주시에서 열리게 된 배경에 대해 "17회까지 진행된 행사가 경북에서는 한 번도 개최되지 못했으며, 경북과 영주의 지자체가 행사를 유치하고자 하는 열의가 높았다"며 "영주풍기세계인삼엑스포와 연계한 흥행에 역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그는 상생 협약 등을 강조하는 동시에, 행사 준비 과정에서의 어려운 부분으로는 인프라 미비를 꼽았다.

정 회장은 "대기업, 전통시장 간 상생 협약과 청년 상인 요리경연대회,우리시장 뽐내기가 특히 자랑할 만한 프로그램"이라며 "영주시 인구가 적고 숙박 등 시설 인프라가 다소 부족한 점이 어려웠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경북 경주 소재 경북지회의 사무실을 사용하고 있는 전국상인연합회 내부. (사진=전국상인연합회 제공) 2022.09.28. photo@newsis,com 38146 경상북도 경주시 원화로 285, 3층(성동동 73-2)

[서울=뉴시스]경북 경주 소재 경북지회의 사무실을 사용하고 있는 전국상인연합회 내부. (사진=전국상인연합회 제공) 2022.09.28. photo@newsis,com

38146 경상북도 경주시 원화로 285, 3층(성동동 73-2)


특히 아직까지 상인연합회의 운영비 정부 지원 근거가 없다고 토로하며,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개정안'의 신속한 처리를 요청하기도 했다.

정 회장은 "상인 교육이나 온라인 쪽에서 할 수 있는 전통시장의 (자체)사업을 좀 했으면 좋겠다"며 "우리는 상인회관도, 사무실도 하나 없어서 월세를 주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그러면서 "전국구 2000개 시장을 감당하는데 직원은 2명밖에 없다. 제가 행정도 보고, (현장도 찾아)전국을 뛰어다니고 있다"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우리(가 직접하는 것)처럼 신경을 쓰진 않는다"고 언급했다.

상인연합회의 운영비 지원 및 지도·감독 근거를 담고 있는 해당 개정안은 지난해 11월 국민의힘이 발의, 현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중소벤처기업소위원회에 상정된 상황이다.

상인연합회는 전통시장과 상점가의 경제 활동 촉진과 안정적 경영 조건을 통한 전국 70만 상인의 지위 향상, 권익 보호 도모를 목적으로 둔 엄연한 법정단체다. 17개 지자체에 지회를 두고 있으며, 지난해 기준 전국 전통시장 및 인근 상점가 상인회 1947곳이 등록했다고 한다.

그는 전통시장 상인은 소상공인·자영업자와 구별돼야 하며, 정부는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필요한 사업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회장은 "공단에서는 시장의 현장 의견 청취에 한계가 있다. 현장 위주의 사업이 진행돼야 한다"며 "예를 들어 온라인 사업을 진행하기 전 상인들의 의식 전환을 먼저 유도해야 할 필요가 있다. 왜 온라인 시대로 가야 하는가를 공감했을 때 해야 하는데 그 전에 관련 사업을 막 시행한다. 예산 낭비가 될 수 있다"고 꼬집었다.

또 "시장 상인들을 일반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자꾸 빗대어가는데 엄연히 성격이 다르다"며 "중기부나 공단에서 포로그램을 만들어 '따라오라'는 식이 아니라, 현장에 가서 답을 찾아 진정 필요한 사업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정부 지원 요구 및 핵심 사업으로 '운영비 지원 및 상인회관 건립', '연수원 건립'을 내걸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