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대기, 野 박진 해임건의안에 "외교전쟁 선봉장 목 치는 격"

등록 2022.09.29 16:09:34수정 2022.09.29 17:56: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그 어느 때보다 한미협력 절실한 때"

"해임건의안까지 갈 사안 아니라 생각"

"외교참사라면 해리스·英장관 왔겠나"

"유독 우리만 정상 외교를 스스로 폄하"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김대기 비서실장이 29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이주호 전 교육기술부장관)와 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에 대한 인선 발표를 하고 있다. 2022.09.29.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김대기 비서실장이 29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이주호 전 교육기술부장관)와 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에  대한 인선 발표를 하고 있다. 2022.09.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양소리 기자 =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29일 더불어민주당이 박진 외교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발의한 데 대해 "그 어느 때보다 미국과 협력이 절실한 때 총칼없는 외교전쟁의 선두에 있는 장수의 목을 치는 건 시기적으로 맞지 않다"며 부정적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실장은 이날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취재진과 만나 "해임건의안이 아직 (상정)안된 사안을 가지고 평가하기는 이르지만 해임건의안까지 갈 사안은 아니라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실장은 "(더불어민주당은 윤대통령 순방을 갖고) '외교 참사'라 하는데 참사였다면 해리스 부통령이 여기 왔겠나. 영국 외교장관이 오셨겠나"고 반문했다.

이어 "해당 당사국들이 (정상회담과 조문외교가)잘 된 걸로 아는데, 유독 우리만 스스로 폄하하는 건 좋지 못하다"고 했다.

김 실장은 또"아시다시피 북한이 핵무력 법제화를 하고 탄도미사일을 쐈다. 이런  상황에서 해리스 부통령이 방한했고, 동해 바다에선 한미훈련을 하고 있고, 또 금융시장은 달러강세로 출렁이고 있다"며 "어느 때보다 미국과의 협력이 절실한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럴 때 외교 전쟁 선두에 있는 장수의 목을 친다는 건 시기적으로 여러 측면서 맞지 않는다. 국회가 잘 판단해주리라 믿는다"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7일 의원총회에서 윤석열 대통령 순방 논란 책임을 묻는 차원서 박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했다. 여야는 해임건의안 본회의 상정을 앞두고 협상 중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아침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박진 해임건의안과 관련해 "박 장관은 탁월한 능력을 가진 분이고 지금 뭐 건강이 걱정될 정도로 국익을 위해서 전 세계로 동분서주하는 분"이라며 "어떤 것이 옳고 그른지는 뭐 국민께서 자명하게 아시리라 생각한다"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