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박진 해임안 통과에 "의회 폭거"…김 의장 사퇴권고안 발의(종합)

등록 2022.09.29 20:33:33수정 2022.09.29 21:58:0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고성·야유 가득찬 본회의장 "각성하라", "반성부터"

본회의장 앞에서 與 피켓 시위 "민주당 각성하라"

박진 해임안 맞불로 김진표 사퇴권고안 발의 예정

野 "입법부 권능·행정부 견제는 우리의 책무"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 계단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 통과 규탄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 계단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 통과 규탄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우 강주희 심동준 하지현 김재환 최영서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이 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자 국민의힘은 "명백한 의회 폭거"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해임건의안을 상정한 김진표 국회의장을 향해선 사퇴권고안을 발의하겠다며 "협치파괴, 의회폭거의 공범"이라고 주장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오후 5시 30분 의원총회를 마친 뒤 국회 로텐더홀에서 박 장관 해임건의안 상정을 반대하는 피켓 시위를 벌였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본회의장으로 입장하는 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민생외면 정쟁유도 민주당은 각성하라', '협치파괴 의회폭거', '해임건의안 즉각철회하라'라고 적힌 피켓을 들었다.

오후 6시 본회의 개의 직후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해 "민주당이 힘의 논리로 의사일정을 변경해 국회법을 악용해 협치를 파괴했다"며 "해임건의안이 표결에 들어간다면 우리 국민의힘 의원은 전원 퇴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박진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를 강행하는 것은 법과 관례를 모두 더럽히는 것"이라며 "국회의원의 한 사람으로서 앞에 계신 여러분이 국회를 붕괴시키는 것을 지켜보는 제 심정은 참담하다는 표현으로는 부족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송 원내수석의 발언에 의석에 앉아있던 민주당 의원들은 "들어가세요", "창피한 줄 알아라"며 야유를 보냈다. 특히 "문재인 전 대통령이 중국에서 10끼 중의 8끼를 혼밥할 때, 기자들이 폭행을 당할 때 여러분은 무엇을 했느냐"는 지적에는 고성이 터져나왔다.

그러자 국민의힘 의원들도 "이재명 욕설", "이재명 검찰 출석하라"고 맞받아쳤다. 여야의 공방으로 송 원내수석의 의사진행 발언이 중단되자 김 의장은 "경청해 주길 바란다"며 만류에 나서기도 했다.

송 원내수석의 발언 종료 후 국민의힘 의원들은 전원 퇴장했다. 이어 발언대에 오른 위성곤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국민의힘은 언론 겁박을 즉각 중단하고, 대통령은 국민에게 사죄부터 하라"고 요구했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400회 국회(정기회) 제9차 본회의에 참석하며 '대통령 사과하라, 외교라인 전면쇄신' 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400회 국회(정기회) 제9차 본회의에 참석하며 '대통령 사과하라, 외교라인 전면쇄신' 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9. [email protected]


여당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김 의장은 오후 6시 30분 박 장관 해임동의안을 상정했다. 해임건의안은 재석 의원 170명 중 찬성 168명, 반대 1명, 기권 1명으로 가결됐다. 헌정사상 7번째이자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국무위원 해임건의안 통과다.

해임건의안이 민주당 단독으로 국회 문턱을 넘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본회의장 밖에서 '반민주·반의회·국정 발목잡기를 중단하라'라고 적힌 현수막을 펼쳐들고 민주당과 김 의장을 규탄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아직 자신들이 무엇 때문에 대선에서 졌는지 잘 모르는 거 같다"며 "말로는 실용협치라고 하지만 대한민국 윤석열 정부가 잘되는 꼴을 두고 보지 못하겠다는 발목잡기나 다름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그는 "해임건의안은 헌법에 있는 국회 권능이다. 한번 해임건의안이 통과되면 받아들여지는 상황을 만들어야지, 사문화 희화화 되는 일을 어떻게 저렇게 쉽게 하느냐"며 "이러고도 대한민국 국회의원이라고 할 수 있느냐"고 힐난했다.

'윤 대통령에게 거부권 행사를 건의하겠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주 원내대표는 "이미 대통령 뜻이 다 밝혀지지 않았냐"며 "민주당은 말로는 국익하면서 실질적으로는 대한민국 국익이 어떻게 되든 간에 대통령과 정부가 잘못되기를 바라는 거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 부통령이 와서 일정하고 있는 중에 이런 폭거를 한 거 아니냐"며 야당의 박 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한 맞대응으로 김진표 국회의장 사퇴 권고안을 내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와 박진 외교부장관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와 박진 외교부장관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9.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