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태양광발전소서 "재생에너지 확보 중요"…尹원전 '대조 행보'

등록 2022.09.30 15:26: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재명, 전남 신안군 태양광발전소 시찰

교섭단체 연설서 "재생에너지 중요" 강조

"태양광발전으로 지방소멸 막고 균형발전"

'文정부 태양광비리 의혹' 검찰 수사의뢰돼

[무안=뉴시스] 김혜인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후 전남 신안군 지도읍에 위치한 태양광발전소를 찾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신안군은 신재생 에너지 개발 이익금을 주민과 나누는 햇빛 연금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22.09.30. hyein0342@newsis.com

[무안=뉴시스] 김혜인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후 전남 신안군 지도읍에 위치한 태양광발전소를 찾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신안군은 신재생 에너지 개발 이익금을 주민과 나누는 햇빛 연금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22.09.30. [email protected]


[서울·전남=뉴시스] 김재환 하지현 기자 = 문재인 정부 시절 태양광사업과 관련해 대대적 사정이 감지되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태양광발전소를 찾아 "재생에너지 기반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윤석열 정부가 원자력발전소 활성화하면서 상대적으로 재생에너지 비중을 줄이는 것과 대조적인 행보다.

이 대표는 30일 오후 전남 신안군 지도읍에 위치한 태양광발전소를 방문해 "앞으로 재생에너지 중심사회로 전환해야 한다. 전환하지 않으면 경제가 도태되는 상황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날 이 대표는 당 지도부와 함께 '햇빛연금'으로 알려진 신안군 태양광발전소를 시찰했다. 햇빛연금은 태양광발전시설이 설치된 신안군 안좌도와 자라도 주민에게 지급되는 것으로 재생에너지 개발이익공유 사례 중 하나다.

이 대표는 대선후보 시절부터 신안군의 햇빛연금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그는 "신안군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만들면서 해당지역 주민들에게 (업체의) 지분을 갖게 조례를 만들어 태양광 발전의 소득 일부를 주민에게 나눠주겠다고 하자 인구가 마구 몰려 유일하게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특히 최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이 대표는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산업 및 일자리 활성화 방안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세계 각국이 재생에너지 분야에 투자하고 있음을 열거하며 "국내 재생에너지 생산을 빠르게 늘리지 않으면 기후위기대응 실패는 물론 제조업의 해외유출과 경쟁력 악화를 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무안=뉴시스] 김혜인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후 전남 신안군 한 태양광발전소를 찾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신안군은 신재생 에너지 개발 이익금을 주민과 나누는 햇빛 연금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22.09.30. hyein0342@newsis.com

[무안=뉴시스] 김혜인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후 전남 신안군 한 태양광발전소를 찾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신안군은 신재생 에너지 개발 이익금을 주민과 나누는 햇빛 연금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22.09.30. [email protected]


이날 시찰에서도 이 대표는 발전소 관계자 등의 설명을 들으며 관심을 보였다.

발전소 관계자가 "지금도 주민들은 태양광 발전사업을 늘려줬으면 하는 분들이 많다. 주민조합원도 매일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하자, 이 대표는 "이사 오는 사람들도 있지 않은가"라고 질문했다.

이 대표는 "신안군의 전체 인구가 늘어난 줄 알았는데 두 개 면이 늘어나고 곧 감소에서 돌아설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라며 "그것만 해도 얼마나 다행인가. 재생에너지의 생산기반을 확보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고 얘기했다.

이어 "전남은 신안군이 선도 모델 역할을 잘해서 태양광과 풍력 발전으로 지역에 기본소득을 도입해 지방소멸을 막고, 균형발전을 이뤄 미래 신재생에너지 사회의 모범이 되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발전소를 떠나기 전 관계자와 대화를 나누면서도 "얼마든지 수입 에너지를 대체하는 게 가능하다"는 말을 건네기도 했다.

한편 이 대표가 태양광발전소를 찾은 날 국무조정실 부패예방추진단은 문재인 정부 당시 이뤄진 태양광사업과 관련해 비리 의혹이 있는 이들을 수사해달라고 대검찰청에 의뢰했다.

앞서 추진단은 지난 13일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1차 표본조사를 진행해 전력기금을 위법하게 집행한 사례가 2267건, 2616억원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 혈세가, 어려운 분들을 위한 복지, 또 그들을 지원하는 데 쓰여야 할 돈들이 이런 이권 카르텔의 비리에 사용됐다는 것이 참 개탄스럽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검찰은 이날 국가재정범죄 합동수사단을 출범시켰는데, 합수단의 수사대상이 정부의 보조금 부정수급 등이라는 점에서 문재인 정부의 태양광비리 의혹을 겨눌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