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尹정부 첫 국군의 날…현무 미사일 등 北응징 '3축체계' 공개

등록 2022.10.01 15:22:45수정 2022.10.01 15:25: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우리 군 핵심 자산인 '현무 미사일' 발사 장면 공개

패트리어트 미사일, 천궁, 비호복합 등 무기도 공개

[계룡=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건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사열하고 있다. 2022.10.01. yesphoto@newsis.com

[계룡=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건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사열하고 있다. 2022.10.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하종민 기자 =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번째 '국군의 날' 행사가 진행된 가운데 '한국형 3축 체계' 전력들이 모습을 드러냈다.

특히 3축 체계 중 대량응징보복(KMPR)을 위한 '현무' 미사일도 공개됐다.

국방부는 1일 오전 계룡대 대연병장에서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의 주제는 '튼튼한 국방, 과학기술 강군'으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강력한 대응 능력과 의지를 과시하고, 국방혁신 4.0을 통해 미래 과학기술 강군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의지를 나타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북한이 핵무기 사용을 기도한다면 한미동맹과 우리 군의 결연하고 압도적인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국군의 날 행사에는 K-2 전차, K-9 자주포 등 19종 27대의 지상 주요 전력이 행사장에 전시됐다. 공중 사열 전력도 124대로 대폭 확대하는 등 계룡대 시행 행사 중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됐다.

특히 '한국형 3축 체계' 전력들도 선보였다. '한국형 3축 체계'는 북한의 핵·미사일 공격 및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군의 대응체계다. 유사시 북한 핵·미사일을 선제타격하는 '킬 체인(Kill Chain)', 북한이 쏜 미사일을 요격하는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 탄도미사일을 대량으로 발사해 북한을 응징하는 '대량응징보복(KMPR)'으로 구성됐다.

230㎜급 천무 다연장로켓, 지대지 탄도미사일 에이태킴스, 현무-Ⅱ·Ⅲ 등의 킬체인 무기와 패트리어트(PAC) 미사일, 천궁·비호복합 등의 무기도 선보였다.

특히 대량응징보복(KMPR)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세계 최대 탄두 중량을 자랑하는 고위력 현무 탄도미사일도 포함된다"며 현무의 시험 발사 장면을 공개했다.

현무 미사일의 구체적인 제원은 극비 사항이다. 현무 미사일은 한발 만으로 북한의 지하 벙커까지 초토화시킬 수 있는 우리 군의 핵심 전력으로 꼽힌다.

이 외 K-2 전차, K-9 자주포, 대전차 유도무기 현궁, 한국형 상륙돌격장갑차(KAAV) 등의 무기들도 함께 모습을 드러냈다.
[계룡=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건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2022.10.01. yesphoto@newsis.com

[계룡=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건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2022.10.01. [email protected]

공중전력 축하 비행에서는 우리 군과 주한미군의 주요 항공 전력이 참가해 수평비행과 전투기동을 선보였다. 특히, 영국 리아트 에어쇼에서 최우수상과 인기상을 수상한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 축하비행을 펼쳤다.

축하 비행에는 '하늘의 지휘소'로 불리는 공군 E-737 피스아이 항공통제기와 P-3 해상초계기, 주한미군 자산인 A-10 공격기 편대가 대형을 유지하며 함께 비행했다. 미군의 F-16 전투기 편대도 전투기동을 실시했다.

국군의 날을 맞아 우리 군의 주요 전략 자산을 공개한 것은 계속되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한 경고성 메시지로도 해석될 수 있다.

앞서 북한은 행사 시작 전인 이날 오전 6시54분경부터 7시3분까지 북한이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했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최근 일주일 사이 4차례나 이어지고 있다. 지난 25일 지대지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1발을 평북 태천 일대에서 발사했고, 28일에는 평양 순안 일대에서 SRBM 2발을 발사했다. 29일에는 평안남도 순천 일대에서 SRBM 2발을 발사한 바 있다. 이날 포함 4차례의 미사일은 모두 동해상으로 발사됐다.

북한은 올해 들어 탄도미사일 20차례, 순항미사일을 2차례 발사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미사일 발사만 8번째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