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백악관 "北 행동 무모" 규탄…北미사일 "장거리" 지칭 주목(종합)

등록 2022.10.05 06:37:09수정 2022.10.05 08:16: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백악관, 北 IRBM '장거리' 표현…美국방부 "미사일 평가 중"

'美부통령 DMZ 방문' 관련성 질문에 "北 지도자 마음 가늠 안 해"

바이든·시진핑 만남 여부에 "지금은 예고할 것 없어"

[워싱턴=AP/뉴시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이 2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일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9.29.

[워싱턴=AP/뉴시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이 2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일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9.29.

[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미국 백악관이 일본 열도 상공을 넘어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거듭 규탄 입장을 밝혔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4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발사와 관련해 "북한의 위험하고 무모한 결정을 강력하게 규탄한다"라며 "이 발사는 일본인에 위험이고, 역내에 불안정을 초래한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먼저 발표된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성명과 대동소이하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우리는 지난 20여 시간 동안 우리 카운터파트와 대화했고, 양자·삼자 조치를 취했다. 계속 그렇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합동참모본부(합참)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한국 시간으로 오전 7시23분께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동쪽으로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1발을 발사했다. 미사일은 일본 열도 상공을 통과해 태평양에 낙하한 것으로 보인다.

이후 한·미와 미·일은 각각 서해와 동해에서 양자 훈련을 진행했다. 한·미는 서해 직도사격장 가상 표적에 합동직격탄(JDAM) 훈련을 진행했고, 미·일도 해군 전투기와 일본항공자위대(JASDF) 전투기 훈련을 했다.

아울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통화했으며, 한·미 및 미·일 간 국방·외교장관 통화도 이뤄졌다. 삼국 북핵 수석대표 역시 이번 발사 이후 협의를 진행한 상황이다.

이 밖에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아키바 다케오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 간에도 각각 통화가 이뤄졌다. 통화에서는 삼국의 강력한 공동 대응 및 국제 대응이 협의됐다고 한다.

이날 정례브리핑에서는 북한의 금지된 탄도미사일 및 대량파괴무기(WMD) 증진 역량을 제한해야 한다는 점을 비롯해 자국의 한국 및 일본 상대 방위 약속이 철통 같다는 점도 재차 거론됐다.

다만 취재진 사이에서는 바이든 행정부가 거듭된 북한의 발사를 그저 감수하고 있는 것 같다는 지적도 나왔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이에 "우리는 이 문제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또 "(북한과의) 대화와 외교에 대한 우리 입장은 여전히 같다. 바뀌지 않았다"라며 "이런 (북한의) 행동은 시급한 외교와 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한다"라고 했다. 이어 "그게 우리가 그간 촉구해온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목표는 여전히 한반도의 비핵화"라며 "우리는 그 목표를 향한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기 위해 진지하고 일관된 외교에 임할 준비가 돼 있다. 북한과 조건 없이 만날 준비가 돼 있다"라는 기존 입장도 되풀이했다.

이번 북한 발사에 앞서 지난달 29일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은 한국을 방문, 비무장지대(DMZ)를 찾아 북한 독재를 비판하고 '북한의 위협 없는 한반도'를 거론한 바 있다. 북한은 그 직후에도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었다.

이에 이날 브리핑에서는 이번 발사가 해리스 부통령의 DMZ 방문에 대한 반응이라고 보느냐는 질문도 나왔다. 그러나 장-피에르 대변인은 "가정적 상황에 답하거나 북한 지도자의 마음을 가늠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다만 북한의 잦아지는 도발을 항상 주시 중이라며 "북한의 탄도미사일·무기 증진 역량을 제한하기 위해 계속 나아갈 것"이라고 거듭 말했다.

브리핑에서는 향후 북한 문제 조율을 위한 조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만남에 관한 질문도 나왔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일단 "(바이든) 대통령은 시 주석과 여러 차례 대화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향후 몇 주나 연말까지 예고할 만한 회담은 없다"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이 오는 11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대면 정상회담을 하리라는 전망이 제기돼 왔다.

한편 이날 장-피에르 대변인은 북한 미사일을 설명하며 "장거리 탄도미사일(long-range ballistic missile)"이라는 표현을 썼다. 이는 이번 발사가 IRBM이라는 우리 합참의 발표와는 차이가 있어서 주목됐다.

백악관 NSC 또한 에이드리엔 왓슨 대변인 명의로 냈던 성명에서 "일본 상공으로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위험하고 무모한 결정"이라고 칭했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 대사도 같은 표현을 썼다.

이에 이날 국방부 브리핑에서는 양국 표현 차이의 의미를 묻는 말도 나왔다. 패트릭 라이더 국방부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미사일은 일본 위를 날았다. 하지만 미사일의 유형과 도달 지점, 사거리는 현재 평가 중"이라고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