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박용진 '방탄 정당' 지적에 동조…"미리 만리장성 쌓을 문제 아냐"

등록 2022.11.26 12:44:47수정 2022.11.26 14:18: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용진 "당, 진실 공방 주체로 나서지 않아야"

"대부분 이재명 대표, 최측근 혐의 알지 못해"

"사법적 문제와 정치적 문제 분명 나눠 봐야"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2022.08.20. 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2022.08.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신재현 기자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구속된 정진상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등 이재명 대표 최측근의 개인 비리에 대해 민주당이 전면에 나서는 것을 두고 "당이 검찰과 사법적 진실 공방을 서로 주고받는 주체로 나서지 않아야 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민주당 내 비명계(비이재명) 의원 중 한 명으로 꼽힌다.

26일 정치권에 따르면 박 의원은 전날 오후 YTN라디오 '이재윤의 뉴스 정면승부'에서 같은 당 김종민 의원이 "현재 검찰 수사의 목표가 민주당을 '방탄 정당'으로 만들어 민주당 전체의 신뢰도를 깨는 것"이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저뿐만 아니라 모든 우리 의원들이 다 마찬가지일 텐데, 민주당을 사랑하니까 이러저러한 우려와 문제제기들을 하는 것이라고 본다"며 운을 뗐다.

그는 "민주당을 사랑하고 또 민주당으로 어떤 위험이 확산되지 않도록 하고 민주당이 최종적으로 선거 승리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지금부터 여러가지 고민들을 말씀드리기는 하는 것"이라면서도 "저뿐만 아니라 대부분이 이재명 대표와 그 주변 측근들의 혐의에 대해 사법적으로 아는 게 별로 없지 않나"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이 문제가 당으로 확산되거나 또 당이 이 문제의 한복판에 서거나, 당이 검찰과 사법적 진실 공방을 서로 주고받는 주체로 나서거나 이러지는 않아야 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친명계(친이재명) 좌장'으로 불리는 정성호 민주당 의원이 '심부름하던 부하들(정진상 실장,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이 연루된 것에 대해 당 대표가 입장 표명하는 게 말이 되나'고 밝힌 것에 대해서도 자신의 입장을 첨언했다.

박 의원은 "그렇게 심부름하던 분들의 문제에 대해서 당의 대변인과 당의 특별위원회라고 하는 기구가 직접 나서서 대변하고 방어하는 것도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며 "사법적인 문제와 정치적인 문제는 분명히 나눠서 봐야 될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이재명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에 대해서는 "지금은 김용 부원장과 정진상 실장 정도의 문제이고 아직 당 대표에 대해서 직접적인 피의자로 전환해서 수사하거나 이러지도 않은 상태에서 우리가 먼저 나서서 이렇게 저러쿵 이야기하는 것 자체도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검찰의 소환 조사 요구 이후 논의를 해야 하는지 묻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때 일은 그때 고민할 문제라고 본다. 미리 만리장성을 쌓아놓고 볼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고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