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산업銀 동남권 영업조직 확대…노조, 부산이전 반발

등록 2022.11.28 13:41: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동남권투자금융센터 등 부산이전 작업 속도

노조 "대내외 경제 어려운데 악영향 우려"

[서울=뉴시스] 28일 산업은행 노조 조합원 500여명이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산은 본점에서 '부산이전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산업은행 노조)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28일 산업은행 노조 조합원 500여명이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산은 본점에서 '부산이전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산업은행 노조)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최홍 기자 = 산업은행이 정부의 국정과제 중 하나인 부산이전을 추진하기 위해 동남권 영업조직을 대거 확대한다. 산은 중소중견금융부문에 '동남권투자금융센터'를 신설하고, 부산경남지역본부도 '동남권지역본부'로 명칭을 변경하기로 했다.

산업은행 노조는 반발하고 있다. 자금시장이 경색되고 정책금융 지원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부산이전을 위한 정부의 무리한 조직개편이라며 비판하고 있다.

부산이전 위한 '동남권투자금융센터' 신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은은 동남권 영업조직 확대를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안을 이달 안에 확정하기로 했다.

산은 부산이전 준비단은 새로운 정책금융 역할인 '지역개발정책금융센터' 기능 강화 일환으로, 지역경제 부흥 및 지역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정책지원이 시급한 동남권 영업조직을 확대·개편한다고 밝혔다.

산은은 중소중견금융부문을 '지역성장부문'으로 명칭을 변경할 계획이다. 또 네트워크지원실과 지역성장지원실을 '지역성장지원실'로 통합해 동남권 등 지역균형 발전을 선도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기로 했다.

동남권역을 영업거점으로 하는 '동남권투자금융센터'도 신설한다.동남권 혁신벤처·스타트업 발굴, 지역특화산업 육성을 위해 기업·투자금융(CIB)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또 현 부산경남지역본부를 '동남권지역본부'로 명칭을 변경하고, 해양산업금융본부에 '해양산업금융2실'을 추가 신설한다. 이는 동남권 전통 주력산업인 해양산업 관계기관들과 업무협력을 강화하고, 국내 해양산업 밸류체인 고도화를 지원한다는 취지다.

산은은 올해까지 산은 부산지점과 BIFC에 사무공간을 확보하고, IT인프라 등 레이아웃을 설계할 계획이다. 이어 동남권 영업 조직에 대한 정원과 예산을 확정한 뒤, 내년 1월말에 관련 직원들에 대한 인사이동을 실시할 방침이다.

노조 반발 "어려운 경제에 악영향"

28일 산은 노조는 이번 조직개편을 부산이전을 본격화하는 신호탄으로 보고 즉각 반발에 나섰다.

이날 노조는 서울 여의도 소재 산은 본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실시하고 산은 '꼼수' 이전을 위한 불법 이사회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는 금융노조 한국산업은행지부 조합원 약 500명과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김민석 민주당 의원, 이수진 민주당 의원 등이 참석했다.

노조는 "신규 업무가 개발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앞으로 키워나가겠다는 계획만 가지고 기존 부울경 지역 근무 인원의 절반에 달하는 100명을 추가로 배치하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다"며 "지원 부서 배치, 직원 100명 이상 발령, 신규 발령자를 위한 사택 매입 등은 본점 이전을 위한 사전작업이 명백하다"고 밝혔다.

이어 "통상 정기인사가 매년 1월에 있는데 무리하게 인사를 12월로 당기는 것은 연내에 지방이전 성과를 대통령실과 금융위에 보여주겠다는 것으로밖에 해석되지 않다"며 "국정감사에서 직원과 국회를 충분히 설득하고 산은법 개정 이후에 본점을 이전하겠다는 강석훈 산은 회장의 발언에 위배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레고랜드발 자금시장 경색, 러-우크라이나 전쟁 등 대내외 경제가 악화되는 상황에서 부산이전이 오히려 국내 경제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했다.

조윤승 노조위원장은 "채권시장이 워낙 경색돼 산금채마저 발행하기 쉽지 않은 상태가 지속되고 있고, 유동성 위기는 신용위기로 이어질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며 "그런데 정부와 금융위, 강석훈 회장은 경제적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부산이전을 계속 밀어붙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부산이전을 실행하기 위해 '산은 본점을 서울에 둔다'고 돼 있는 산은법을 개정해야 하는 만큼, 국회 협조가 필수적이다. 현재 금융위와 국회는 산은 본점 소재지를 산은 정관에 둔다는 내용의 산은법 개정안을 추진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