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당정 "중대재해, 규제·처벌→'자기규율 예방체계'로 전환"

등록 2022.11.28 13:01:47수정 2022.11.28 14:05: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중대재해, 2026년까지 OECD 기준으로 감축 목표"

"사용주·근로자 자기규율로 전환돼야 재해율 낮춰"

"안전 예산, 설계 중심으로 마련해달라 정부에 요청"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정식(오른쪽 네번째) 고용노동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11.28.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정식(오른쪽 네번째) 고용노동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11.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지율 최영서 기자 = 국민의힘과 정부는 28일 당정협의회를 열고 2026년까지 중대재해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으로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2021년 말 기준 0.43‱(퍼밀리아드, 10만명당 4.3명 사망)인 한국의 중대재해 수치를 5년 내 0.29‱로 만들겠단 목표다. 추진 방향은 규제·처벌 중심에서 '자기 규율 예방 체계'로 전환하기로 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 관련 당정협의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정부가 사고로 사망하는 비율을 3분의 1정도로 줄여서 국민 생명을 지켜드려야겠다는 게 목표"라며 이같이 밝혔다.

성 의장은 "모든 사용주나 근로자 모두가 예방과 자기 규율 중심으로 스스로 생명을 지키는 단계로의 패러다임이 전환되지 않으면 재해율을 낮출 수 없다"며 "규제와 처벌 중심에서 자기 예방 중심으로 중대 재해를 낮출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공부분에서는 안전 예산들이 낙찰률에 의하지 않고 설계된 금액 중심으로 민간 하청업체에 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달라는 게 당이 정부에 요청하는 사안"이라고 밝혔다.

또 "중대재해가 많이 발생하는 중기, 건설, 제조 하청 현장에 대한 정부의 집중 관리가 필요하다"며 "예산과 장비가 필요하면 정부가 더 확보해 지원할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이라고 했다.

이어 "이런 지역에 스마트 안전 장비와 시설을 집중 보급할 수 있도록 고민하겠다"며 "AI 카메라와 웨어러블(wearable) 옷 등 첨단 장비에 대한 것도 지원하고 추락 보호 등에 대한 예산 지원을 정부가 많이 하자는 데 함께 했다"고 덧붙였다.
 
성 의장은 "안전 의식에 대한 문화 확산을 통해서만 안전 재해를 막을 수 있다"며 "지속적으로 정부는 중대재해율을 감축하는 데 안전 의식 문화 확산을 위해 더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11.28.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11.28. [email protected]


성 의장은 '자기규율 예방체계 전환은 재해 책임을 근로자에게 돌린단 비판이 있을 수 있다'는 지적에 "그렇지 않다"며 "어떻게 근로자한테만 맡길 수 있겠나. 우선 사업주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설계금액 낙찰 과정에서 안전 금액이 깎이지 않도록 직불할 수 있는 제도를 검토해달라고 오늘 아침에 요청했다"며 "또 안전도가 민감한 곳에서도 연령별 신체 반응 속도 등을 검토해 과학적인 측면에서 준비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고 했다. 

회의에 전문가 자격으로 참석한 강성규 가천대 보건대학원장은  "자기 사업장에서 위험성 평가 요인을 지키도록 하는 것"이라며 "그 책임은 근로자 아니라 사업주가 갖도록 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날 당정은 당에서는 성 정책위의장을 비롯해 국회 환노위 소속 임이자, 김형동, 박대수, 지성호 의원이, 정부에선 이 장관과 권기섭 고용노동부 차관, 류경희 산업안전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고용노동부는 이날 당정 협의 내용을 토대로 오는 30일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