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북대, 예비 청년농이 키운 김장채소 판매·홍보 '눈길'

등록 2022.11.28 13:42: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전북대학교는 영농창업특성화사업단이 인큐베이팅 모델로 육성한 'ONE-YEAH(원예) 협동조합'이 김장철을 맞아 직접 재배한 김장채소와 유럽형 상추를 홍보하고 판매하는 행사를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사진=전북대 제공)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전북대학교는 영농창업특성화사업단이 인큐베이팅 모델로 육성한 'ONE-YEAH(원예) 협동조합'이 김장철을 맞아 직접 재배한 김장채소와 유럽형 상추를 홍보하고 판매하는 행사를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사진=전북대 제공)

[전주=뉴시스] 윤난슬 기자 = 전북대학교는 영농창업특성화사업단이 인큐베이팅 모델로 육성한 'ONE-YEAH(원예) 협동조합'이 김장철을 맞아 직접 재배한 김장채소와 유럽형 상추를 홍보하고 판매하는 행사를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협동조합은 영농 창업을 위한 원예 작물 재배, 가공, 판매, 홍보 등 실무역량 강화사업 및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대학 영농창업특성화사업단이 영농 창업 동아리 인큐베이팅 모델로 육성한 것이다.

현재 과수·채소·화훼 분야 작목반으로 무블리, 멜론이체질, 김장임, 윤가네쌈채소, 자라나라토마토마토, 딸기에 반하다, KVS(Korea Vanilla Subiet), 꽃나나 등 8개 작목반을 운영 중이다.

각각 블루베리, 무화과, 멜론, 김장채소, 유럽형 상추, 토마토, 딸기, 바닐라, 식용꽃 등을 재배하고 있다.

이번 판매 행사는 농림축산식품부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주최하고, 전북대 행복창업PLAN 사업단과  ONE-YEAH(원예) 협동조합 주관으로 마련됐다.

이 자리는 협동조합 작목반인 '김장임'이 친환경으로 전북대 부속농장 유리온실에서 재배, 수확한 무와 '윤가네쌈채소'가 부속 농장 스마트팜에서 수경재배로 키운 유럽형 상추 그린글레이스를 선보이고, 사업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준구 영농창업특성화사업단 부단장은 "청년 농부라는 같은 꿈을 꾸는 학생들이 모여 작목반을 구성하고 원하는 작목을 선택해 재배하며 현장 실무 능력을 배양하고 있다"며 "꿈을 이루기 위해 매일 온실에서 고민하고 노력하는 학생들의 모습에서 밝은 농업의 미래가 보인다"고 말했다.

김지혜 김장임 작목반장은 "전북대 부속농장 유리온실에서 김장채소인 배추, 무, 당근, 파를 재배하고 있다"며 "무를 시작으로 직접 재배한 배추, 당근, 파도 선보일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윤석현 윤가네쌈채소 작목반장은 "유럽형 상추는 일반 상추와 다르게 꽃 모양의 형태로 자라고 한 포기로 수확한다"면서 "영농의 꿈이 유럽형 상추처럼 푸르고 활짝 피어나 결실을 거둘 수 있도록 작목반원 친구들과 함께 걸어 나가겠다"고 답했다.

한편 전북대 영농창업특성화사업단은 축산 및 원예 분야의 취·창업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을 선발해 전문이론 및 현장 실무 지식을 특성화 교과목과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하는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의 교육사업이다. 전국 5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고 전북대는 7년째 운영 중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