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정략적 국정조사 동의 못해, 국조위원 사퇴 고려"

등록 2022.11.28 15:01: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野 참사 정쟁화해 尹 정부 퇴진 불쏘시개로 삼아"

"국정조사 합의 기다렸다는 듯 이상민 파면 요구"

"당내 특위 가동중, 국조 별개로 당 차원 활동할 것"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만희 국민의힘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간사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11.28.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만희 국민의힘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간사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11.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주희 권지원 기자 = 국민의힘은 28일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시작부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파면을 요구하고 나서자 국정조사 특별위원 사퇴도 고려하겠다며 맞불을 놓았다.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국민의힘 위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이태원 참사를 윤석열 정부 퇴진의 불쏘시개로 삼으려는 정략적 기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특위 위원들은 "국정조사의 첫발을 떼기도 전에 민주당은 상임위에서 예산안을 단독 강행 처리하고 시한까지 명시하면서 행안부 장관의 파면을 요구하면서 원내대표간 합의, 협치의 정신을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한 일련의 행태를 볼 때 이태원 참사의 정쟁화를 획책하는 민주당은 변하지 않았다"며 "국정조사를 하기도 전에 마치 국정조사가 합의 되기만을 기다렸다는 듯이 목표를 정해 놓고 주장하는 행안부 장관의 파면 요구를 즉시 철회하라"고 했다.

이들은 "여야가 2023년 예산안과 민생법안 처리에 합의하면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위' 국정조사 계획서를 채택한 것은 참사의 원인과 책임을 면밀히 밝히고, 유족들과 피해자들의 아픔을 보듬으며 다시는 이런 비극이 재발돼선 안된다는 국민의 뜻을 받들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국민의 민생을 위한 예산안의 정상적 처리에 협조하라"며 "이태원 참사를 정쟁화하려는 민주당의 못된 기도를 반드시 막아 내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책 마련이라는 국민의 뜻을 받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위 여당 간사인 이만희 의원은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국조위원 사퇴 여부에 대해 "마지노선으로 정해둔 것은 없다"며 "당내에서도 이태원 특위가 가동 중이고 국조와 별개로 당 차원에서의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국정조사를 통해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책을 마련하는데 모두가 동의했다"며 "하루도 채 지나지 않아 민주당은 당장 행안부 장관을 파면하라고 하고, 각 상임위에서는 예산안 강행 처리가 무차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런 것을 염두에 뒀을 때 이번 국정조사가 과연 국민의 여망대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에 초점을 맞춘건지 아니면 참사 자체를 이용해서 자당의 정치적 이익이나 자당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최소화하는데 활용한다는 시각을 버릴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박성민 위원은 "국정조사를 하기도 전에 주무 장관 파면을 요구하고 나온 것은 국정조사 합의를 정면으로 깼다고 볼 수 있다"며 "장관의 파면 요구를 철회하지 않는 한 국정조사가 원활히 진행되기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이태원 참사 책임을 묻는 차원에서 이 장관을 이날까지 파면할 것을 윤석열 대통령에게 재차 요구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장관 파면 요구는 국민의 지엄한 요구"라며 "윤 대통령은 더는 국민의 인내심을 시험하지 말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오늘 중 때늦은 결단이라도 보여주길 마지막으로 촉구한다"며 "끝내 상식과 민심을 거부한다면 민주당은 내일부터 국회에서 단호하게 책임을 묻는 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