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화물연대 파업 닷새째…의왕 ICD 일부 차량 '수송' 참여

등록 2022.11.28 16:09: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7개 업체 13대와 군 5대

화물연대·정의당 간담회…"파업 피해는 정부 탓"

경찰 불법행위 엄정 대응·방침

화물연대 파업 차량 주차 현장.

화물연대 파업 차량 주차 현장.


[안양=뉴시스] 박석희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화물연대)의 전면 파업으로 물류 차질이 현실로 다가오는 가운데 경기 의왕 내륙 컨테이너(ICD) 기지는 28일 7개 업체 13대 화물차량이 화물 수송에 나서고 있다.

특히 정부는 이날 오후부터는 군 수송차량 5대가 긴급 투입하고 화물 수송을 지원하는 등 송 차질 최소화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또 경찰은 비조합원 운송 방해, 물류기지 출입구 봉쇄 등 불법행위 차단에 나서고 있다.

경찰은 현장 체포 등 엄정 대응을 강조하는 가운데 파업에 참여한 차들은 ICD 기지 주변 이면도로 등에 주차해 있는 가운데 ICD 관계자는 “지난 27일에는 물동량 수송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화물연대 지도부와 정의당 의원단은 간담회를 열고 "이번 파업의 원인은 정부에 있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이은주 원내대표와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심상정·배진교 의원은 이날 화물연대 서울·경기지역본부 사무실에서 이봉주 화물연대 위원장, 오남준 안전 운임추진위원장, 박재석 사무처장 등 지도부와 간담회를 했다.

이 자리에서 의원들은 "지난 6월 안전운임제 지속과 대상 품목 확대를 논의하겠다는 정부의 약속을 믿고 기다리다가 (화물연대가) 또다시 파업에 내몰리게 돼 안타깝다"며 "이번 파업으로 발생하는 모든 피해는 정부의 책임"이라고 했다.

아울러 이 원내대표는 "화물연대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했다. 또 심 의원은 "정의당은 화물연대의 파업을 지지한다"며 "업무개시명령이 내려지면 노조 탄압 수단 등으로 삼지 못하도록 철회를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봉주 위원장은 "정부의 지난 6월 합의 파기로 또 파업에 돌입하게 됐다"며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과 품목을 확대하겠다는 약속이 사라질 위기에 처해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고 했다.

이어 그는 "정부는 업무개시명령 운운하며 협박하고 있는데 이는 노동자들을 분노케 하는 불씨가 될 것"이라며 "업무개시명령 등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정부는 지난 22일 안전운임제를 품목 확대 없이 3년 연장하기로 했지만,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영구 적용과 품목 확대를 요구하며 지난 24일 0시부터 전면 파업에 나선 가운데 현재 물류 이송에 큰 차질을 빚고 있다.

이에 정부는 28일 오전 9시를 기해 육상화물 운송 분야 위기 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하는 등 파업 철회 등 강한 압박과 함께 업무개시명령 발동을 예고했다.

한편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기사가 과로·과속·과적 운행을 할 필요가 없도록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는 제도다. 2020년부터 올해 말까지 시멘트와 컨테이너 화물에만 한시적으로 도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