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이서류 안녕"…SKT, 전국 대리점서 모바일 전자증명 시작

등록 2022.11.29 09:08: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패스·이니셜 앱 통해 주민등록등본 등 5종 전자증명서 제출 가능

[서울=뉴시스]SK텔레콤은 전국 3,000여 SK텔레콤 대리점에서 구비서류 제출 시 모바일 전자증명서를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은 SK텔레콤 모델이 대리점에서 모바일 전자증명서 사용을 홍보하는 모습. (사진=SK텔레콤 제공)

[서울=뉴시스]SK텔레콤은 전국 3,000여 SK텔레콤 대리점에서 구비서류 제출 시 모바일 전자증명서를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은 SK텔레콤 모델이 대리점에서 모바일 전자증명서 사용을 홍보하는 모습. (사진=SK텔레콤 제공)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SK텔레콤은 전국 약 3000개 SK텔레콤 대리점에서 구비 서류 제출 시 모바일 전자증명서를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SK텔레콤은 행정안전부와의 협업을 통해 고객이 대리점에 방문해 업무를 볼 때 제출해야 하는 구비 서류를 PASS(패스)·이니셜 앱에서 제공하는 '정부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로 대체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SK텔레콤 대리점에서 패스·이니셜 앱을 통해 전자증명서 5종(주민등록표등본·병적증명서·사업자등록증명·가족관계증명서·기본증명서)을 필요에 따라 제출하면 개인 간 명의변경, 요금제 변경(결합상품·군요금제), 장기일시정지(군입대), 미성년자 법정대리인 변경 등의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SK텔레콤 대리점을 방문한 고객이 모바일 전자증명서를 사용하기 위해선 ▲매장직원이 고객에게 MMS 발송 ▲고객이 MMS의 URL링크를 통해 구비서류 제출 화면 접속 후 구비서류 선택해 제출 ▲매장직원이 전송된 구비서류 확인 후 업무 처리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패스·이니셜 앱에서 이들 전자증명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초 1회 '정부24' 앱 또는 웹사이트 회원가입이 필요하다.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의 경우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사전에 전자문서지갑으로 발급받는 절차가 추가로 필요하다. 또한 패스·이니셜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야 한다.

SK텔레콤은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구비 서류를 대체함으로써 종이 서류를 발급받을 필요가 없어 고객 편의가 증대되고, 실물 서류를 사용하지 않아 개인정보 보호가 강화될 것이라고 기대를 표했다.

아울러 모바일 전자증명서를 통해 종이 사용을 감소시켜 연간 130만장의 종이를 아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종이 130만장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탄소배출량은 3744㎏으로, 이는 1593그루의 소나무가 1년간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량에 해당한다.

SK텔레콤은 향후 서비스 확대에 맞춰 전자증명서의 제출 가능 전자증명서의 종류를 계속 늘려갈 계획이다.

오세현 SK텔레콤 디지털 에셋 CO 담당은 "종이 서류가 모바일로 대체된다는 것은 오프라인의 신분 확인도 디지털화 되고 있다는 증거"라며 "데이터를 자산화·개인화 하는 웹3 시대에 발맞춰 고객 편익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들을 지속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