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구지하철노조 파업 초읽기...노동·시민단체 "파업 지지" 성명

등록 2022.11.30 13:54:46수정 2022.11.30 14:09: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구=뉴시스] 대구 지하철노조의 전면 파업을 하루 앞둔 30일 오전 대구지역 내 노동·시민사회단체가 파업지지 성명을 냈다. 2022.11.3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대구=뉴시스] 대구 지하철노조의 전면 파업을 하루 앞둔 30일 오전 대구지역 내 노동·시민사회단체가 파업지지 성명을 냈다. 2022.11.3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대구=뉴시스] 김정화 기자 = 대구지하철노조의 전면 파업을 하루 앞두고 지역 내 노동·시민사회단체가 파업지지 성명을 냈다.

대구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는 30일 오전 대구교통공사 정문 앞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대구교통공사의 경영혁신안 강행 중단·재검토를 요구하며 대구지하철노동조합의 파업을 지지했다.

파업지지 공동기자회견에 함께 한 단체는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대구민중과함께, 대구지역상설연대단체연석회의, 노동당 대구시당, 녹색당 대구시당, 대구기본소득당, 정의당 대구시당, 진보당 대구시당 등이다.

이들은 "시민의 안전을 외주화하려는 그 어떤 혁신안에도 단호히 반대한다"며 "시민의 안전과 대구도시철도 공공성을 지키기 위한 대구지하철노조의 파업 투쟁을 적극 지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구교통공사는 지금이라도 경영혁신안 강행을 중단하고 시민의 안전과 공공성을 중심으로 노조와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은재식 대구지역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은 "민영화 저지 사회 공생 강화에 대구 시민도 함께할 것이다. 홍준표 시장 등이 주장하는 재정 절감은 오히려 구조조정을 통해 사회를 부패시키고 있다"며 "대구 지하철은 아픔을 갖고 있다. 시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무엇보다 소중하게 생각하기 위해 오늘 대구 시민단체를 포함해 대구지하철노조의 파업을 지지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대구시당, 진보당 대구시당 등도 "민영화를 통해서 대구교통공사가 기대하는 인건비 절감은 전체 비용이 감소하는 것이 아니다"며 "인건비 항목에서 사업비 항목으로 이전되는 조삼모사식의 행정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대구지하철노조는 대구교통공사에 ▲3호선 운행관리원 민영화 및 구조조정 계획 전면 철회 ▲근무환경 개선 ▲승무 운행관리원 대기율 확대 ▲교대근무제도 개선 등을 요구한 바 있다.

대구교통공사와 대구지하철노조가 오늘 중 타협하지 못하면 노조는 다음 달 1일부터 조합원총회 결의에 따라 전면파업에 돌입한다. 실제 파업이 진행된다면 지난 2005년 이후 16년 만에 대구시민의 발이 묶이게 된다.

대구교통공사는 복수 노조 중 하나인 대구도시철도노조와 지난 29일 임금 1.4% 인상, 근무제도개선 등에 합의했다.

앞서 대구교통공사는 긴축예산 운영 및 조직 효율화 등으로 200억원을 절감하겠다며 57명을 구조조정하고 3호선 운행 관리원 102명을 용역전환하는 등 경영혁신안을 발표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