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화물연대 파업에 산업계 1.6조 규모 출하 차질 피해"

등록 2022.12.01 14:58:53수정 2022.12.01 15:35: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산업부, 업종별 긴급 수급 점검회의 개최

주요 협단체, 중소 화주 손배소송 대행 검토

정부, 정유업도 업무개시명령 발동 타진 중

[성남=뉴시스] 김종택 기자 = 화물연대 총파업 일주일째인 30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한송유관공사 서울지사 앞 도로에 파업에 참여한 유조차 옆으로 유조차가 운행하고 있다. 2022.11.30. jtk@newsis.com

[성남=뉴시스] 김종택 기자 = 화물연대 총파업 일주일째인 30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한송유관공사 서울지사 앞 도로에 파업에 참여한 유조차 옆으로 유조차가 운행하고 있다. 2022.11.30.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고은결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운송거부로 약 일주간 주요 업종의 출하 차질 규모가 1조6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일 '주요 업종 긴급 수급 점검회의'를 열고, 업계에 따르면 시멘트·철강·자동차·정유 등 분야의 출하 차질 규모가 이같이 잠정 파악됐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화물연대 파업이 8일차에 접어들며 산업계 피해가 본격 확대될 것으로 우려돼, 이날 회의에서 업종별 피해 현황과 대응 등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운송거부가 장기화되면 출하 차질이 생산 차질로 연결돼 피해 규모는 막대해질 것으로 진단했다.

산업부가 업종별 현황을 점검한 결과, 시멘트는 업무개시명령 이후 운송 복귀 차주가 늘어나 출하량이 증가하고 있어 당초 우려된 생산 중단 가능성은 줄었다.

정유의 경우 대체 탱크로리(유조차) 확보 등 출하량 확대를 적극 추진 중이다.

다만 품절 주유소가 수도권에서 충청, 강원 등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어 피해 최소화를 위해 업무개시명령 발동 등 모든 수단을 검토하고 있다.

석유화학은 업체별로 평시 대비 10~30% 수준의 최소 규모 출하가 지속되고 있다. 출하가 전면 중단된 대산, 울산 석유화학단지 내 일부업체는 이번주부터 생산량 감산을 고려하고 있다.

철강은 운송 거부 이전 대규모 선출하 등으로 대비했지만, 평시의 50% 수준만 출하하는 상황이 길어지면 생산량 조절 필요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산업부에 따르면 한국무역협회, 한국석유화학협회, 한국철강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자동차공업협동조합 등 경제단체, 업종별 협단체는 화물연대 운송거부로 피해를 입은 중소 화주의 손해배상소송을 대행하는 등의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화물연대 운송거부 사태 장기화로 피해가 산업 전반과 더불어 국민 생활로 확산될 수 있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막대한 피해가 현실화되지 않도록 업무개시명령 등 조치를 강구하고, 산업 현장에서 제기되는 고충 등에 대해서도 적기에 지원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