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文 서해 수사 비판에 "도 넘지 말라…황제 대우 요구"(종합)

등록 2022.12.04 17:19:14수정 2022.12.04 17:22: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文 "서훈 구속, 신뢰의 자산 꺾어"에

與 "이해 못해…어떻게든 책임 회피"

김기현 "여전히 '황제 대우' 요구해"

권성동 "책임자가 평론가처럼 평가"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문재인 (당시) 대통령이 지난 5월9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퇴임 연설을 하고 있다. 2022.05.09.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문재인 (당시) 대통령이 지난 5월9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퇴임 연설을 하고 있다. 2022.05.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승민 기자 = 국민의힘은 4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구속 등 서해상 북한 피살 공무원 사건 관련 수사를 거듭 비판한 문재인 전 대통령을 직접 공격했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서 전 실장 구속에 "오랜 연륜과 경험을 갖춘 신뢰의 자산을 꺾어버리다니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라는 입장을 냈다.

검찰 수사가 서욱 당시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해양경찰청장을 넘어 지휘계통 최고위직인 서 전 실장 구속까지 다다르면서, 문 전 대통령 직접 조사가 정점이 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 가운데 문 전 대통령은 지난 1일 "서해 사건은 당시 대통령이 국방부, 해경, 국정원 등의 보고를 직접 듣고 그 보고를 최종 승인한 것"이라며 "안보체계를 무력화하는 분별 없는 처사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 부디 도를 넘지 않기를 바란다"는 입장문을 냈다.

이에 여권은 문 전 대통령 수사 언급을 자제하던 기류를 접고 문 전 대통령이 '월북 조작' 관여를 자백했다며 직접적 공세를 본격화하고 있다.

박정하 당 수석대변인은 이날도 문 전 대통령 입장 발표 후 논평을 내고 "왜 이렇게까지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문 전 대통령이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은 서 전 실장을 두둔해 어떻게든 자신에 대한 책임을 피하고 싶어서로 해석된다"고 주장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그러면서 문 전 대통령 입장문 발언을 이용해 "문 전 대통령에게 요청한다. 제발 도는 넘지 말아달라"고 덧붙였다.

'당심'에 호소하고 있는 당권 주자들은 한층 강한 메시지를 냈다. 이들은 문 전 대통령 직접 수사를 주장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월북 몰이'를 한 혐의를 받는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2.12.02. kgb@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월북 몰이'를 한 혐의를 받는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2.12.02. [email protected]


김기현 의원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누가 조국을 위해 헌신하겠나' 발언에 대해 "무고한 공무원을 북한군에게 피살되도록 방치한 것도 모자라 그걸 월북으로 낙인찍어 '명예살인'까지 저지른 자들의 입에서 감히 그 말이 나온다는 사실 자체가 소름 끼친다"고 맹공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문 전 대통령을 겨냥해서도 "거짓과 왜곡을 일삼고도 정의로운 척하며 켜켜이 쌓아온 내로남불 때문에 국민 심판을 받아놓고도, 지금도 여전히 황제 대우를 요구하고 마치 자신이 당선된 대통령인 양 행세하는 뻔뻔함에 경련이 날 지경"이라고 날을 세웠다.

잠재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권성동 의원은 "'월북 조작' 사건 당시 국정 최종책임자가 남북관계 평론가처럼, 서 전 실장을 마치 남남이라도 되는 양 평가하고 있다"며 "문 전 대통령은 '월북 조작'과 전 안보실장 구속을 외교적 자산의 상실로 프레임을 바꾸려 한다. 참으로 교묘하고 치졸하다"고 직격했다.

권 의원은 그러면서 "문 전 대통령은 '신뢰'의 정반대에 있는 정치인"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월북 조작'하고, 월성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하고, 집값 상승 관련 통계도 조작했다. 조작을 숨쉬듯 했던 정권이 감히 신뢰 운운할 수 있나"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