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마스크 벗겠다' 논란, 교통정리 하나…중대본 회의 주목

등록 2022.12.07 05:00:00수정 2022.12.07 06:03: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전 등 마스크 해제 논란 후 첫 회의

지자체장들 참여…공식 안건에선 빠져

한 총리·정기석 위원장 "1월 말쯤 가능"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지난 4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시민이 마스크를 들고 있다. 2022.12.04.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지난 4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시민이 마스크를 들고 있다. 2022.12.04.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 대전, 충남 등 일부 지자체가 내년 1월부터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겠다고 밝혀 논란에 불을 당긴 이후 처음으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가 7일 열린다.

이상민 중대본 제2차장 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오전 9시 정부서울청사에서 화물연대 총파업 및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다.

최근 논란이 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와 관련 논의는 정식 안건으로 올라와 있지는 않다.

그러나 중대본은 정부 부처와 지자체 장,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 등 전문가들이 모두 참여하는 회의체인 만큼 이날 모두발언 또는 회의 과정에서 관련 토론이 이뤄질 지 관심이 집중된다.

이번 중대본 회의는 앞서 지난 2일 대전시가 다음달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독자적으로 해제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불거진 이후 처음 열리는 회의다.

대전시에 이어 충남도 역시 실내마스크 해제 움직임에 동참하면서 정부의 방역 지침에 혼란이 커지는 상황이다. 부산시도 자체적으로 내부 검토 중이다.

중대본 본부장인 한덕수 국무총리는 전날 내년 1월 말쯤 마스크 의무 해제 논의가 가능하다는 뜻을 밝혔다.

한 총리는 출입기자단 간담회 자리에서 "전체적인 질병 관리에 나쁜 영향을 줘서는 안 되지 않느냐는, 전문가 입장에서 보면 신중하게 확신이 설 때 하자고 해서 적어도 겨울 유행 기간은 지나서 하자는 입장"이라며 "하나의 기준을 만들어 (충족되면) 벗자는 건데, 전문가들은 1월 말쯤 요건에 도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 정도의 단계다. (내년) 3월로 보는 전문가들이 많았던 것 같은데 (방역) 지표가 진전이 되면 조금 더 일찍 (해제)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론'을 놓고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지난 5일 서울의 한 쇼핑몰에 마스크를 착용 안내문이 붙어있다. 2022.12.05.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론'을 놓고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지난 5일 서울의 한 쇼핑몰에 마스크를 착용 안내문이 붙어있다.  2022.12.05. [email protected]

정기석 자문위원장도 전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내년) 1월 말이 가능하다고 본다"면서 "자연면역과 인공면역이 합쳐지면 대부분이 면역을 갖게 되는 때가 1월 말이면 올 수 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관계자는 "방역 정책은 정치인 등이 일방적으로 주도하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모니터링을 거쳐 정하게 된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을 강화할 때에는 지자체가 결정하지만 완화는 반드시 중대본 협의를 거치도록 한 원칙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른 중수본 관계자는 "방역 완화 시점은 그때그때 확진자 수 등 유행 추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정확한 마스크 정책 완화 시점을 예측하기는 어렵다"면서 "추후 전문가 의견수렴, 토론회 등 질병청이 예고한 논의 절차를 밟아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질병청은 오는 15일과 26일 두 차례 공개토론회를 통해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 로드맵을 만들 방침이다. 독자 행보를 하는 지자체에 대한 제재 대신 긴밀히 협의한다는 방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