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카카오엔터, 2차 불법유통 대응 백서 발간…"688만건 차단"

등록 2022.12.07 09:44:33수정 2022.12.07 09:57: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불법유통 TF 올해 4~11월 8개월간 성과 담은 2차 백서 발간

웹툰에 더해 웹소설도 모니터링 및 체계적 단속 활동 확대

“웹툰 더이상 번역하지 않겠다”는 글로벌 불법 유통 그룹 선언도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올해 4~11월 불법유통 대응 성과를 담은 2차 글로벌 불법유통 대응 백서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올해 4~11월 불법유통 대응 성과를 담은 2차 글로벌 불법유통 대응 백서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글로벌 주요 검색 사이트 및 SNS 내 불법물 약 688만건 차단, 중국 내 불법물 105만건 삭제, 대형 불법 유통 사이트 도메인 공지용 텔레그램 채널 폐쇄 등 올해 4월부터 8개월간의 성과를 담은 ‘2차 불법유통 대응 백서’를 발표했다고 7일 밝혔다.

총 77페이지 분량으로 정리된 2차 백서는 웹툰 대응 중심의 1차 백서에서 나아가 웹소설 관련 전문적 근절 활동이 더해졌으며, 중국 내 단속 시스템 구축을 통한 체계적이고 강력한 현지 대응 내용 등이 추가됐다.

업계 첫 불법유통 전담 조직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불법유통 대응 태스크포스(TF)는 창작자 수익은 물론 창작 의욕을 꺾는 불법유통을 뿌리뽑고자 지난해 11월 설립됐다. 영어권과 중화권, 인도네시아어권 등 언어권별 인력을 두고 불법물 모니터링 및 실시간 삭제 조치를 진행하고 있으며, 백서를 발간해 불법유통으로 고통 받는 업계에 대응 방법을 공유하고 있다.

불법유통 대응 TF가 지난 8개월간 차단한 불법물은 전 언어권을 아울러 총 687만9537건에 달했다. 구글, 빙, 얀덱스 등 글로벌 검색 엔진과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를 모니터링 했으며, 1차 백서에 없던 각종 불법 사이트와 바이두 등 검색 엔진도 대상에 추가됐다. 중국 내 불법 사이트 데이터베이스화 등을 바탕으로 단속이 어렵던 중화권 단속 체계도 구축했으며, 그 결과 중국 내 불법물 104만900건이 차단됐다.

이번 2차 백서에는 웹소설 대응 활동도 담겼다. 지난 7월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불법물 사이트 북토끼 내 2500개 웹소설에 대해 대규모 채증 작업을 진행, 업계 최초로 웹소설 불법유통 사이트 운영자에 대한 형사 고소를 진행한 바 있다. 여기에 다수 웹소설을 번역하고 유통해 수익을 창출하던 국내외 불법 그룹 및 글로벌 불법 사이트들을 신고 조치했으며, 이를 통해 불법물을 차단했다.

지난 7월에는 사전 예방 성격의 불법유통 근절 캠페인을 카카오웹툰 태국 등 글로벌 차원에서 진행했으며, 12만3704명의 글로벌 유저들이 불법 사이트 반대 선언과 좋아요, 댓글 등으로 캠페인에 참여했다.

불법유통 대응 TF는 백서의 정기적 발간과 동시에 저작권해외진흥협회(COA), 웹툰산업협회 등 유관기관 및 해외 수사기관 공조 확대 등을 바탕으로 업계 선도적으로 창작 생태계를 보호하고 육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호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법무실장 겸 불법유통 대응 TF장은 “지금까지 업계에서 시도되지 않은 전문적인 불법유통 대응 TF 활동을 통해 한국 웹툰과 웹소설을 향한 저작권 인식이 높아지고 있어 고무적”이라며 “국내외 불법사이트와 SNS에서 은밀히 유통되는 불법물은 인공지능(AI) 등 기술적 조치만으로는 적발과 사전 차단에 한계가 있기에, 복합적이고 체계적인 단속 활동이 강력히 수반돼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