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재건축 시공사 구하기 '하늘의 별따기'…유찰 후 수의 계약 '빈번'

등록 2022.12.08 06:1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고금리·미분양 급증·자금경색…건설업계, 무리한 수주 지양

입찰 보증금 하향·공사비 증액에도 건설사 현금 확보 우선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22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2년 1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출금리 인상, 아파트 매매가격 하락세 확대로 집값 전망은 사상 최저 수준으로 내려갔다. 주택가격전망지수는 전월보다 3포인트 하락한 61로 집계돼 지난 5월 부터 7개월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사진은 이날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전망대에서 바라본 서울시내 모습. 2022.11.22.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22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2년 1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출금리 인상, 아파트 매매가격 하락세 확대로 집값 전망은 사상 최저 수준으로 내려갔다. 주택가격전망지수는 전월보다 3포인트 하락한 61로 집계돼 지난 5월 부터 7개월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사진은 이날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전망대에서 바라본 서울시내 모습. 2022.11.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성환 기자 = "몇 달 전 현장설명회를 개최했을 때만 해도 서로 하겠다고 하더니 정작 본 입찰에 나서는 건설사가 없어요."

지난 7일 서울의 한 재건축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시공사 선정에 실패한 뒤 첫 공고 때보다 3.3㎡당 공사비 400만원을 증액했는데도 시공사 입찰이 유찰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시공사 찾기가 이렇게까지 어려울 줄 몰랐다"며 "시공사 선정이 늦어지다보니 조합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건설사들이 정비사업 수주를 신중히 하면서 일부 정비사업장에선 재건축 공사를 맡을 시공사를 선정하는 데 애를 먹고 있다. 건설 원자재 가격 급등과 고금리, 미분양 주택 급증으로 부도 위기에 몰린 건설사들이 수익성을 확보한 일부 사업장을 제외하고, 보수적으로 수주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정비사업장은 입찰 보증금을 낮추거나 공사비를 증액하는 등 자구책 마련에 나섰지만, 건설사들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특히 레고랜드발(發)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금경색이 심각한 상황에서 사업 확대보다 유동성 확보가 더 시급하다는 게 건설업계 입장이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지난해 부동산 경기가 좋을 때는 다른 건설사가 공을 들인 사업지라도 출혈경쟁을 마다하지 않고 수주전에 뛰어들었다”며 “지금은 확실하게 수익성을 담보할 수 있는 사업지도 여러 번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수의 계약으로 시공사를 선정하는 조합이 늘고 있다. 금리 인상에 따른 분양 시장 위축과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건설사들의 치열한 수주전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정비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 시공사를 선정한 전국 도시정비사업장(재건축·재개발·리모델링) 120곳 중 88%(105곳)는 업체 단독 응찰에 따른 수의 계약으로 체결됐다.

현행 도시정비법에 따라 시공사 입찰에 2곳 미만의 업체가 참여하면 유찰된다. 또 유찰이 되면 같은 조건을 1차례 더 입찰 과정을 진행하고, 두 번 입찰에도 단독 입찰일 경우 조합이 수익계약을 맺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실제 단독 입찰로 유찰된 재건축 사업은 영등포 남성아파트를 비롯해 ▲노원 주공5단지 ▲방배 신동아아파트 ▲송파 가락상아1차 ▲광진 중곡아파트 등이 있다. 또 올 연말 시공사 선정 예정이었던 울산 중구 B-04구역 재개발조합도 입찰에 참여한 건설사가 없어 시공사 선정이 무산됐다.

특히 서울 노른자 강남 정비사업에서도 시공사 선정에 애를 먹고 있다. 송파구 ‘가락상아1차’ 아파트는 올해 2번 시공사 선정 공고를 냈으나, GS건설이 단독입찰하면서 선정이 무산됐다. 조합은 GS건설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기 위해 총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부동산 시장에선 건설 경기가 위축되면서 건설사들이 무리한 사업 수주에 나서지 않을 것이란 게 중론이다. 조합은 건설사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입찰 보증금을 낮춰주거나 공사비를 증액하는 등 유인책을 내걸었으나, 가파른 금리 인상으로 자금 조달이 어려워진 건설사들은 수준에 신중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당분간 건설사들의 수주 기피 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미분양이 급증한 상황에서 고금리에 자금경색 등이 겹치면서 건설사들이 이전처럼 무리하게 정비사업 수주를 하지 않을 것"이라며 "건설 경기 침체가 당분간 이어지면서 일부 정비사업장에서는 시공사 선정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