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상형 한은 부총재보 "RP매입 연말까지 6조 보다 확대할 것"(종합)

등록 2022.12.08 15:46: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RP 1개월물 매입 실시, 횟수 늘릴 예정

적격담보증권 사모은행채 추가, 연내 결론

CP 통정거래 모니터링 계획 없어

"채권시장, 한은 대책 효과 어느정도 나와"

기준금리 3.25% 보다 높아야

기준금리 3.5%보다 낮아진다는 판단, 아직 일러

[서울=뉴시스] 이상형 한국은행 부총재보가 8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신용정책보고서(2022년 9월) 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제공) 2022.09.0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상형 한국은행 부총재보가 8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신용정책보고서(2022년 9월) 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제공) 2022.09.08.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류난영 기자 = 이상형 한국은행 부총재보는 8일 자금난을 겪고 있는 증권사 등을 지원하기 위한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을 연말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총재보는 이날 '12월 통화신용정책 보고서' 설명회에서 "지난 10월 유동성 대책에서 RP매입을 6조원 정도로 예상했는데 필요하다면 연말까지 6조원보다 더 큰 규모로 확대해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여전히 단기채권 시장 부문에서 어려움이 있고, 연말 북클로징 등을 앞두고 금융권 자금이동이 확대되고,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그동안 14일물만 매입해 왔는데 필요하다면 1개월물 RP매입도 실시하고, 만기도 연말을 넘길 수 있도록 횟수도 늘려 다음주 월요일부터 2~3차례 더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은이 앞서 시행한 두 번 째 RP 매입에서 미달을 기록했다. 한은은 5일 진행한 RP 14일물 경쟁입찰에서 3조3000억원이 응찰해 2조6000억원이 낙찰됐다고 공지했다. 평균 낙찰금리는 3.32%였다. 이는 당초 매입 예정금액 3조5000억원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는 최근 단기 금리가 낮은 수준으로 유지되는 등 단기자금 시장이 안정세를 보이면서 한은을 통한 자금 수요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이 부총재보는 "수요 미달이 있었지만 금융기관 연말 수요가 다시 커질 가능성이 있어 RP 낙찰이 얼마나 될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한은의 적격담보증권에 사모은행채를 추가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연내에 결론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한은이 사모사채를 적격담보증권에 추가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

이 부총재보는 "사모 방식의 은행채가 한은법상 대출과 담보운영 규정 등에 부합하는지 살펴보고 있다"며 "사모 은행채가 한은법의 관련 규정이나 취지에 부합하는지 보고 가급적이면 올해 내로 적격담보증권 추가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사모 은행채를 적격담보증권에 추가할 필요성에 대해선 금융당국이 따져봐야 하고, 한은은 담보로서 적격 여부를 살필 것"이라며 "회계처리 문제나 공정거래법 이슈가 있다는 것도 알고 있지만 그 판단은 금융당국에서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CP시장에 통정거래 등 깜깜이 거래가 나타나고 있지만 이를 별도로 모니터링할 계획은 갖고 있지 않음을 분명히 했다.

이 부총재보는 "CP금리가 5% 중반대에서 상승세를 멈췄는데 그간의 정부, 한은 대책의 효과가 어느 정도 나온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CP금리만 보고 있지 않고, CP발행 세부내역 등을 금융당국과 함께 세세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최종금리 수준이 3.25% 보다 높아야 한다며 기준금리 인상을 지속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 부총재보는 '경기둔화 우려에 3.25%가 최종 금리 수준이 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금통위원들 다수가 생각하는) 최종금리가 3.5%라 한다면 금리 인상 횟수가 한 번 정도 남아 있다는 것"이라며 "최종금리 수준이 3.25% 보다 높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금리 인상이 빠르게 진행됐기 때문에 긴축효과가 시차를 두고 내년 중 어느정도 나타날 것으로 생각하지만 여전히 물가가 높은 수준을 지속하고 있어 당분간 금리인상 기조를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당분간 금통위원들의 예상대로 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가는 것이 필요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열린 금통위에서 이창용 총재를 제외한 금통위원 6명 중 3명은 최종금리를 3.5%로, 1명은 3.25%로, 나머지 2명은 3.75%를 언급한 바 있다.

홍경식 한은 통화정책국장도 "물가가 낮아졌어도 여전히 높아 한은의 목표 수준으로 수렴하는 수준으로 낮아질 때까지는 물가에 중점을 두고 통화정책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맞다"며 "이런 측면에서 최종금리가 3.5%보다 낮아지거나 향후 낮아진다고 하는 것은 현 시점에서 이른 감이 있고, 향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나 외환시장 상황을 보고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