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남국 "이재명 대표직 내려놔도 野 탄압 지속…대체 리더십 없어"

등록 2023.01.30 09:23: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밝혀

"분열·혼란 감당하면서 총선 치를 수 없어"

"당내 '더는 檢출석 의미 없다' 의견 많아"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2022.05.09.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2022.05.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승재 기자 =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0일 민주당이 '사법 리스크'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이재명 대표가 당대표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일부 의견에 대해 "(대표직을 내려놓는다고 해도) 검찰의 야당 탄압은 없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찰의 2차 소환에 대해 "더 이상 출석 의미가 있겠냐"며 불출석을 시사했다.

김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이 대표가 당대표직을 내려놓고 혼자 싸운다고 해서 검찰의 야당 탄압이 없어지겠나"라며 "전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당대표라서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당의 대선 주자였고,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경쟁했던 후보였기 때문에 정적을 죽이겠다, 제거하겠다고 하면서 수사를 한다"며 "과연 당대표가 아니라고 그 부담이 줄어들지, 언론에서 피의사실을 공표하는 수사 보도량이 줄어들지. 전혀 그렇지 않아 보인다"고 전했다.

내년 총선까지 이러한 '사법 리스크'가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에는 "당대표를 내려놓으면 리스크를 총선까지 안 가져가게 되냐는 것"이라며 "내려놓는다고 하더라도 이 대표와 분리할 수 없는 당의 운명인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전 정부에 대해 감사원, 검찰이 사법적인 잣대를 들이대면서 계속 수사를 하고 있는데, 그러면 그때마다 1명씩 버리면서 총선을 치를 수 있겠나"라며 "나아가 리더십 문제도 있다. 전당대회를 치를 때 이미 이런 부분에 대해서 고민했고, 당원들과 국민들의 판단이 있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다른 리더십이 없는 것이고 그러면 결국 총선을 앞두고 전당대회를 치러야 하는데 분열과 혼란을 감당하면서 총선을 치를 수 있겠나. 어렵다고 본다"며 "당원들과 국민들을 믿고 단일대오로 똘똘 뭉쳐서 이겨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의 '2차 조사' 거부를 시사하는 듯한 발언도 이어졌다.

김 의원은 "당내에 많은 의원 의견은 검찰이 정해 놓고 수사를 하고 있고, 객관적으로 진실을 밝히기 위한 수사가 아니라 결론을 정해 놓고 기소를 하기 위한 수사를 하는데 더 이상 출석할 의미가 있냐 이야기를 많이 한다"고 전했다.

불체포특권과 관련해서는 "단순히 이 대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당대표로서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쉽게 결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