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대정부 '장외 투쟁' 시동…득일까 실일까

등록 2023.01.30 14:57:29수정 2023.01.30 16:11: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검찰 李 2차 소환에 장외투쟁으로 '맞불'

윤석열 정부 규탄 및 '김건희 특검' 촉구

일각서 역풍 우려도…"방탄국회 강화만"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검찰 출석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3.01.30.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검찰 출석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3.01.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신재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이번 주말 서울에서 국민보고대회를 열기로 하면서 장외투쟁에 시동을 거는 모양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정점을 찍은 가운데 당 차원의 장외투쟁이 득이 될지 실이 될지 주목된다.

당 내에선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이번 주말 이 대표의 세번째 검찰 출석을 계기로 상당히 희석될 것으로 보고 장외투쟁이 당내 결속력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한다. 또 그동안 이 대표 방탄에 대한 불만을 표시했던 비명계의 반발도 잠재워 대정부 투쟁의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반면 당 일각에선 수적 우세를 앞세운 야당이 장외 투쟁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에 발목을 잡고 이 대표 방탄을 강화하려 한다는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응해 장외투쟁에 나선다는 방침을 밝혔다.

조정식 사무총장은 이날 이 대표의 기자간담회에서 "당 차원에서 윤석열 검사독재정권 재판과 민생 파탄에 대한 '국민보고대회'를 이번 주말 서울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이 서울에서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는 성격의 보고대회를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각에선 민주당이 장외 투쟁으로 대여 투쟁 강도를 끌어올려 지지층 결집과 비명계 반발 단속을 노리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최근 비명계(비이재명계)에서는 이 대표가 기소된 이후 상황을 가정하며 당헌 80조를 적용한 대표직 사퇴도 거론되고 있다.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지난 25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이 대표가 기소될 경우 직에서 물러나는 것이 맞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제1야당의 대표가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소환조사에 3번 출석하는 건 전례 없는 초유의 일이다. 민주당이 이 점을 부각시키면서 검찰 수사가 무도하고 정치 탄압이라는 '여론전'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이다.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지난 28일 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소환조사를 마치고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2023.01.28. ks@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지난 28일 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소환조사를 마치고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2023.01.28. [email protected]



이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2차 소환조사에 응하겠다고 밝히며 검찰을 맹비난했다. 사실상 "검찰권을 이용해서 진실을 발견하는 게 아니라 기소를 목적으로 조작을 하고 있다"는 취지다.

하지만 민주당의 장외투쟁이 오히려 부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다. 민주당이 예정에 없던 1월 임시국회를 소집하자 국민의힘은 야당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이 대표를 비호하기 위한 "방탄국회"를 열었다고 비판했다.

이번 국민보고대회도 이 대표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이 점쳐지는 상황에서 열려 '이재명 구하기' 성격이 강해 오히려 국민들의 반감을 살 우려가 있는 것이다. 검찰 수사에 맞불 성격으로 장외투쟁을 추진하는 것이 오히려 민주당의 방탄 이미지를 굳힐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이재명 대표의 측근들이 지금 다 구속돼 있는 상황에서 검찰만 잘못했다고 할 수 있나"라며 "이런 상황에서 적극 나서 '이 대표가 잘못한 것 없다'고 주장하는 건 뻔뻔하다는 이야기밖에 안 나온다"는 우려를 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