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기도 혈액수급 '주의' 단계…"혈액 보유량 불과 2.5일분"

등록 2023.01.30 16:37:45수정 2023.01.30 17:04: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기혈액원 "단체헌혈 줄면서 혈액 수급 점점 더 어려워" 참여 독려

[수원=뉴시스] 김종택 기자 = 연일 계속되는 한파와 방학 등으로 헌혈자가 감소하면서 혈액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26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한적십자사 경기혈액원 혈액 보관소가 텅 비어 있다. 이달 초 7일분을 넘겼던 전국 혈액보유량은 설연휴를 지나며 현재 3일분대까지 떨어졌다. 2023.01.26. jtk@newsis.com

[수원=뉴시스] 김종택 기자 = 연일 계속되는 한파와 방학 등으로 헌혈자가 감소하면서 혈액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26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한적십자사 경기혈액원 혈액 보관소가 텅 비어 있다. 이달 초 7일분을 넘겼던 전국 혈액보유량은 설연휴를 지나며 현재 3일분대까지 떨어졌다. 2023.01.26. [email protected]


[수원=뉴시스] 박종대 기자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단체 헌혈이 줄어들면서 경기도내 혈액 보유량이 '주의' 단계에 접어들었다.

30일 대한적십자사 경기혈액원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기준 도내 혈액 보유량은 '2.5일분'(전국 3.9일분)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한적십자사가 제시한 적정혈액보유량이 일 평균 '5일분 이상'의 절반 가량인 수치다.

혈액 보유량이 3일분 미만으로 떨어지면 혈액 수급이 부분적으로 부족한 상태인 '주의' 단계가 발령된다.

주의 단계는 응급상황을 제외한 일반적 수술은 혈액이 확보될 때까지 연기 또는 취소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다만 도내에는 대형병원이 많아 지역 내 병원에 대한 혈액 공급량은 다른 지역에 비해 많은 편이지만, 현재까지 심각한 문제는 생기지 않았다고 경기혈액원은 설명했다.

하지만 단체헌혈이 줄어들면서 혈액 수급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코로나 사태를 겪으며 고등학교, 대학교, 군부대에 헌혈차가 들어가지 못하면서 단체헌혈이 크게 준 데 이어 코로나 사태가 비교적 안정을 찾은 현재는 동절기 동안 학교들이 방학을 맞으며 단체헌혈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수원=뉴시스] 김종택 기자 = 연일 계속되는 한파와 방학 등으로 헌혈자가 감소하면서 혈액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26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한적십자사 경기혈액원에서 관계자가 혈액 보유 현황을 살펴보고 있다. 이달 초 7일분을 넘겼던 전국 혈액보유량은 설연휴를 지나며 현재 3일분대까지 떨어졌다. 2023.01.26. jtk@newsis.com

[수원=뉴시스] 김종택 기자 = 연일 계속되는 한파와 방학 등으로 헌혈자가 감소하면서 혈액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26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한적십자사 경기혈액원에서 관계자가 혈액 보유 현황을 살펴보고 있다. 이달 초 7일분을 넘겼던 전국 혈액보유량은 설연휴를 지나며 현재 3일분대까지 떨어졌다. 2023.01.26. [email protected]


개인헌혈 역시 고령화 진행에 따라 헌혈 가능 인구가 줄어들고 있고, 최근 개인에 따라 약물을 복용하거나 문신을 하는 경우가 늘어나며 개인의 헌혈 가능 기간이 줄어든 것도 영향을 끼쳤다.

상황이 이렇자 경기혈액원은 매달 헌혈 관련 이벤트를 홈페이지에 올리는 등 시민들의 헌혈 참여를 늘리기 위해 도내 헌혈 홍보 및 장려에 힘쓰고 있다.

경기혈액원 관계자는 "단체헌혈이 이뤄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헌혈 장려 운동을 계속하고 있는 만큼 시민들도 좀 더 관심을 가지고 헌혈에 참여를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