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이재명 北송금 의혹에 '북풍조작 수사'·김건희 소환 역공

등록 2023.02.01 11:12:49수정 2023.02.01 11:40: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도부 발언 이어져

"검찰, 정적 제거 수사 이어달리기 점입가경"

"주가조작 증거 넘쳐…일반 피의자라면 구속"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2.01.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2.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승재 홍연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재명 대표에 대한 대북 송금 의혹을 '북풍조작 수사'로 규정하면서 맹비난했다. 또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을 재차 제기하면서 검찰이 김 여사를 소환 조사해야 한다고 역공을 펼쳤다.

1일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임선숙 최고위원은 "윤석열 정치검사들의 정적 제거를 위한 조작 수사 이어달리기가 점입가경"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장동 수사팀 조작 수사 수준이 미덥지 않았는지 수원지검이 등판해 변호사비 대납은 떼버리고 북풍 조작 수사 깃발을 들고나와 바통을 이어받겠다고 나섰다"며 "군사독재정권 시절 권력기관들이 정적 제거 수단으로 사용했던 가장 비열한 수단이 바로 북풍 조작 수사"라고 비판했다.

임 최고위원은 전날 언론 보도를 인용해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2019년 1월, 4월, 11월경 총 800만 달러를 북한에 보냈는데 그중 500만 달러는 북한 스마트팜 조성 사업 비용이고, 11월에 보낸 300만 달러는 이 대표의 방북을 위해 보냈다. 그리고 이화영 당시 부지사가 이 대표에게 전부 보고했다고 들었다라는 취지로 보도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검사실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갑자기 대북사업권 대가였던 대북 송금이 이 대표의 방북을 위한 비용이라고 돈 성격과 목적이 바뀌었다"며 "대북 송금 사업 수사는 돈을 받았다는 북한 측 인사를 수사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검찰은 몇 가지 사실관계들에 김 전 회장의 진술을 꿰맞추어 조작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찰의 김 여사 주가 조작 의혹 조사를 촉구하는 발언도 이어졌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김 여사가 주가 조작에 관여했다는 증거는 차고 넘친다. 만일 일반 피의자였다면 진작에 구속됐을 것"이라며 "남편이 검사 출신이고 대통령이라는 이유로 법이 저절로 피해 가고 검찰이 알아서 소환도 하지 않는 것은 법치도, 상식도, 공정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또 "중범죄에 대한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봐주는 것은 직무유기다. 검찰은 윤석열 대통령 지시대로 불공정 거래 사범을 뿌리 뽑아달라"며 "즉각 김 여사를 소환하고 불응하면 구속영장을 청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겨냥한 발언도 있었다.

한 장관은 전날 기자들을 만나 이 대표의 검찰 출석 발언과 관련해 "자기가 대선에서 이겼으면 권력을 동원해서 사건을 못 하게 뭉갰을 것이다. 이런 말로 들린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정청래 최고위원은 "멍청한 발언"이라고 쏘아붙였다.

정 최고위원은 "윤 대통령이 대선에 이겼으니 아내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을 뭉개고 있나, 아내 학력·경력 조작 의혹 뭉개고 있나, 아내 논문 표절 의혹 뭉개고 있나"라며 "대통령실 더 이상 자기 눈 찌르기 쇼 그만하라"고 몰아세웠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