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마포소각장 절대 반대"…2차 고양 주민설명회 항의 속 종료

등록 2023.02.01 18:03: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시,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결과 발표

주민 150여명 참석…피켓 들고 거센 항의

한준호 의원 "입지선정 절차상 문제 있어"

주민들 "기피시설은 분산시켜야 공정해"

[서울=뉴시스]1일 한국항공대에서 열린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이 마포소각장 추가 설립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사진=서울시 유튜브 캡쳐)

[서울=뉴시스]1일 한국항공대에서 열린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이 마포소각장 추가 설립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사진=서울시 유튜브 캡쳐)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서울시가 경기도 고양시와 인접한 마포구 상암동 신규 광역자원 회수시설(소각장) 설립을 위해 개최한 두 번째 설명회가 주민들의 거센 반발 속에 2시간 여만에 종료됐다.

서울시는 1일 고양시 덕양구 한국항공대 대강당에서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설명회'를 추가로 개최했다.

앞서 지난달 18일 일산동구 동양인재개발원에서 주민설명회를 했지만, 외진 곳에서 개최했다는 지적에 이날 두 번째로 진행됐다.

서울시는 지난해 8월 마포구 상암동 소각장 부지에 1000t 규모의 소각장을 신규로 건설할 계획을 발표하고 입지 결정을 위해 전략환경영향평가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환경영향평가법에 의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해야 하는데 고양시도 영향권에 포함돼 주민설명회를 개최해야 한다.

이날 설명회는 주민 150여명이 참석했다. 주민들은 '마포소각장 추가 결사반대', '서울시 기피 시설 고양시에서 나가라' 등의 피켓을 들며 항의했다.

서울시는 지난번과 똑같이 상암동에 소각장을 건립하더라도 미세먼지(PM-10), 이산화질소(NO2), 다이옥신 등의 수치는 기준을 만족하고 토양·수질·소음 등 영향도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는 자원회수시설 예정지 반경 5㎞ 내 15곳에서 현장 특정이 이뤄졌고 868곳 지점에서 진행됐다.

고양시을이 지역구인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간담회장을 찾아 "환경영향평가를 할 때 기상 관측 기구를 덕은지구에는 설치안하지 않았냐. 그런데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냐"며 "후보지를 선정할 때 유력 후보지에 있었던 시의원이 심의에 참여해 주관적인 평가를 했다면 중대한 절차상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서울시는 주민들과 협의를 하고자 하는 의지가 전혀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석영 서울시 자원회수시설추진반장은 "유력한 후보지의 시의원이 심의에 참여하지 않았다. 또 오늘은 전략환경영향평가 결과를 설명하는 자리다"고 반박했다.

덕양구에 거주하는 주민은 "환경영향평가를 도대체 어느 기관에서 누가 어떻게 했는지 명확하게 명시해주고, 유해물질 속에서 사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서 평가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다른 주민은 "지금이 개발독재시대도 아니고 뭐가 그렇게 급한가. 주민들 의견을 충분히 들어주고, 덕양구에 사는 주민들은 전부 반대하니까 그 이후 논의는 더디게 진행됐으면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호흡기에 미치는 유해물질에 대해서 호흡기내과 의사의 논문을 읽긴 하고 소각장을 설립하는 거냐. 또 과학적으로 그렇게 좋은 시설이라면 분산을 시켜야지, 왜 한 곳에 몰아넣느냐. 기피시설은 분산시켜야 공정하다"고 지적했다.

정규환 서울시 자원회수시설 건립1팀장은 "서울시는 십 수 년째 4대 소각장 주변에 사는 주민들 수천세대에게 건강평가를 계속 하고 있다. 그 결과는 이상이 없는 걸로 나온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