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검찰 "이재명, 2회 조사도 최소한…'정치 수사' 주장 유감"

등록 2023.02.02 14:50:12수정 2023.02.02 16:02: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사실관계 답 않고 프레임…소명하길 기대"

정치적 수사라는 주장에 "폄훼 심히 유감"

"수사팀 흠집내기, 악의적인 정치 프레임"

"측근 구속 …최종인허가권자 확인 필요"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초저출생·인구위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02.02.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초저출생·인구위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02.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류인선 정유선 기자 =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신속하게 검찰 2차 조사에 응할 것을 요구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2일 취재진과 만나 "위례신도시·대장동 의혹 조사 분량이 많다. 따라서 2회 조사가 필요하고, 2회 조사도 최소한의 조사"라며 "구체적인 출석 일정 협의 내용은 알리기 어렵지만,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피의자 측이 검찰의 구체적인 질문에 대해 사실관계는 전혀 대답하지 않고, 악의적으로 정치적 프레임을 씌워서 매도한 부분에 대해서 수사팀으로서는 어떻게든 실체적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회 조사에서는 검찰 수사에서 제기된 질문에 대해 실체적 진실이 규명될 수 있도록 적극적 소명이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검찰은 1차 조사에 대비해 150쪽에 이르는 질문지를 준비했다. 대장동 개발 사업이 10년에 걸쳐 계획·실행됐기 때문에, 사업 과정 전반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2회 조사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이 대표가 주말에 출석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하면서 오는 11~12일 출석이 유력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가장 빠른 주말인 오는 4일은 민주당의 장외 투쟁이 예정돼 있다. 5일은 이태원 참사 100일이다. 정치권에서는 4~5일 출석은 가능성이 적다고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지금까지 확보한 인적·물적 증거를 바탕으로 개발 추진 과정에서 최종 인허가권자로서 이 대표가 보고받고 승인한 부분을 중심으로 사안의 실체를 규명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당사자 확인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이 대표 측 변호인은 검찰이 1차 조사를 고의로 지연해 2차 조사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수사팀 흠집 내기 식의 발언을 하는 것에 대해 악의적 정치 프레임으로 볼 수 밖에 없다"고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대표 수사가 정치적 목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오는 4일 장외 투쟁도 검찰 수사를 규탄하는 성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팀은 지난 정부에서 착수됐던 전 성남시장(이 대표)의 개발 비리 의혹에 대한 진상 규명을 위해 수사하고 있다. 추가 수사를 통해 전 성남시장 최측근들이 민간사업자와 유착해 특혜를 제공하고 사익을 추구한 혐의로 법원에서 발부한 영장을 통해 구속됐고 기소됐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성남시장이 이들로부터 개발·사업 과정을 보고받고 승인한 내용에 대해서는 이 대표를 상대로 조사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며 "정치적 수사로 폄훼하는 것은 심히 유감"이라고 거듭 밝혔다.

또 이 대표가 검찰에 제출한 진술서를 언론에 공개한 것에 대해서도 "피의자 측에서 악의적인 정치 프레임을 씌운 부분에 대해선 유감"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