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노조 탄압 중단하라" 민주노총 인천본부, 압수수색 규탄

등록 2023.02.02 16:11:44수정 2023.02.02 16:52: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천=뉴시스] 김동영 기자 = 2일 오후 인천 남동구 인천경찰청 앞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3.02.02. dy0121@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인천=뉴시스] 김동영 기자 = 2일 오후 인천 남동구 인천경찰청 앞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3.02.02.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인천=뉴시스] 김동영 기자 = “민주노총에 대한 탄압 중단하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가 2일 오후 3시께 인천 남동구 구월동 인천경찰청 앞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의 건설노조경인본부 압수수색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번 인천경찰청의 건설노조경인본부 압수수색에는 두 가지 정치적 의도가 있다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라며 “첫 번째는 윤석열 정부의 민주노총에 대한 탄압, 노조혐오 확산의 일환이라는 점과 두 번째로 건설현장에서 민주노총 건설노조를 뿌리 뽑으려고 작정하고 건설노조에 대한 전방위적 탄압을 자행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윤 정부는 노조탄압에 발동을 걸기 시작한 이후 민주노총에 대한 탄압의 강도를 높여왔다”며 “올해 본격적으로 노동개악을 강행해야 할 윤석열 정부에게 민주노총은 가장 큰 걸림돌이자 눈에 가시같은 존재였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인천본부는 건설노조의 정당한 노조활동을 탄압하는 윤석열 정부와 그 하수인을 자처하며 부당하게 공권력을 휘두르는 인천경찰청의 작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건설노조의 정당한 노조 활동과 투쟁을 적극적으로 지지·엄호할 것이다”고 했다.

이날 경찰은 건설현장 불법행위와 관련 민주노총 건설노조 경인본부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번 압수수색 대상에는 건설노조 사무실을 비롯해 노조 소속 간부 2명의 자택도 포함됐다.

경찰은 사건과 관련된 휴대전화, 태블릿PC를 포함한 전자정보 등을 압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경찰은 노조가 건설사를 상대로 조합원 채용을 강요하고 건설현장을 무단 점거하는 등 불법행위를 한 것으로 보고 수사에 착수했다.

이날 경찰이 제시한 압수수색 영장에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공동강요) 혐의가 기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건설노조 소속 간부 7명이 피의자로 적시됐다. 

한편 경찰청은 지난해 12월8일부터 오는 6월25일까지 200일간 '건설현장 갈취·폭력 등 조직적 불법행위'에 대해 특별단속을 벌이고 있다.
[인천=뉴시스] 김동영 기자 = 2일 오후 인천 부평구 민주노총 건설노조 경인본부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경찰이 압수품을 차에 싣고 있다. 2023.02.02. dy0121@newsis.com

[인천=뉴시스] 김동영 기자 = 2일 오후 인천 부평구 민주노총 건설노조 경인본부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경찰이 압수품을 차에 싣고 있다. 2023.02.02.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