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울해요]휠체어 수리·스마트 재활치료…자치구별 장애인 정책들

등록 2023.02.05 10: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7월부터 서울 장애인 39만여 명 버스요금 무료

[서울=뉴시스]보행훈련기 재활훈련. (사진=강남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보행훈련기 재활훈련. (사진=강남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권혁진 기자 = 장애인 복지의 중요성은 날로 커져가고 있지만 정작 이들을 사회 안으로 품는 제도들은 미비한 것이 현실이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와 각 자치구들이 시행하는 각종 장애인 복지 서비스들은 남들보다 힘든 여건을 헤쳐 나가야 하는 이들에겐 적잖은 도움이 되고 있다.

5일 서초구에 따르면 구는 이달부터 휠체어 등 이동보조기기를 사용하는 모든 장애인들의 수리비를 지원한다.

2021년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로 시행한 서초구의 해당 서비스는 장애인이 이동보조기기 수리를 전화 예약하면 방문 수거해 수리 후 집으로 배송하는 방식이다.

수리 대상은 수동휠체어, 전동휠체어, 전동스쿠터 3종으로, 지원금액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연 최대 30만원, 일반장애인 연 최대 20만원 이내다. 부품 교체가 필요하지 않은 수리는 무상으로 제공된다.

강남구는 '스마트 재활치료실'을 통해 장애인들의 운동 치료를 돕고 있다.

올해부터는 실시간 보행훈련 및 분석기기(1대), 전동 상하지 치료기(수동 겸용·2대), 전산화 인지치료기(1대)를 도입했다.

실시간 보행훈련 및 분석기기는 3D카메라를 통해 개인의 보행 능력을 토대로 정상 보행 패턴을 반복적으로 훈련할 수 있다. 스스로 팔다리를 움직이기 어려운 장애인들은 전동 상하지 운동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서울 자치구 중 두 번째로 장애인 등록 인구가 많은 노원구는 올해 장애인 복지 예산을 전년대비 19.7% 늘어난 920억원을 편성했다.

이를 토대로 하반기에는 중랑천 워터파크 내 871㎡ 규모의 장애인 전동보장구 운전 연습장을 조성할 예정이다. 전동보장구를 이용하는 등록 장애인 1200여명에는 보험가입을 지원하고, 자기부담금을 기존 10만원에서 5만원으로 낮췄다.
 
은평구는 만 18세 이상 미취업 등록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제공, 취업 취약계층인 이들의 사회참여 확대와 소득 보장을 지원한다.

올해 참여자 수는 지난해보다 20명 늘어난 총 204명. 이들은 일반형(전일제 및 시간제), 복지형, 특화형(발달장애인 요양보호사보조) 일자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한다.

금천구와 양천구 등의 시각장애인 안마 서비스 사업은 일자리와 건강 증진을 동시에 추진하는 경우다.

취업이 쉽지 않은 시각장애인들이 돈을 받고 노인성질환자와 지체-뇌병변 장애인들에게 안마 서비스를 제공한다. 월 1만6800원의 본인부담금만 내면 회당 60분씩 주 1회, 총 12개월간 안마를 받을 수 있다.

'약자와의 동행'을 핵심 시정 철학으로 내세우는 서울시는 모든 장애인에게 버스요금 지원을 본격 시행한다. 오는 7월부터는 서울에 등록된 39만여 명의 장애인들은 돈을 내지 않고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수도권 버스(서울·경기·인천) 환승도 지원된다. 중증 장애인의 경우 동행하는 보호자 1명도 무료 승차할 수 있다.
 
이밖에도 시는 중증 뇌병변 장애 맞춤시설인 비전센터 2개소를 확충하고, 장애인복지관 2개소의 별관을 증축해 복지인프라를 한층 강화한다.

이외에도 시와 자치구들은 다양한 정책들로 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애쓰고 있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장애인들은 해당 자치구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뉴시스]인지재활치료기 활용한 재활훈련.(사진=강남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인지재활치료기 활용한 재활훈련.(사진=강남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