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중기 4대단체장 선거철 돌입…'중통령' 김기문 4선 하나

등록 2023.02.06 06:01:00수정 2023.02.07 11:00: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중통령' 28일 선거…김기문 단독출마 가능성

벤처협회 후보 등록 진행·VC협회 2파전 경선

여벤협, 윤미옥 수석부회장 추대…22일 임명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이 지난달 열린 2023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3.02.06.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이 지난달 열린 2023 경제계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3.02.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권안나 기자 =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와 벤처기업협회, 한국벤처캐피탈협회, 한국여성벤처협회 등 중소벤처업계를 대표하는 4개 단체가 단체장 선거철에 돌입했다. 특히 729만 중소기업의 권익을 대변하는 중기중앙회장 자리에 김기문 현 회장의 연임여부를 놓고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6일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이날부터 7일까지 차기 제27대 회장선거를 위한 후보자 등록을 실시한다.

중기중앙회장은 부총리급 의전을 받으며 '중소기업 대통령'으로 통하는 자리다. 국내 5대 경제단체장이 모이는 각종 행사에 초대되며, 대통령 해외 순방에도 동행한다. 중기중앙회 부회장 임명과 산하 회원단체 감사권도 갖는다. 김 회장은 중기중앙회가 최대주주인 홈앤쇼핑 이사회 의장도 겸임하고 있다.
 
이 같은 영향력에 과거 선거철에는 중기중앙회장직을 놓고 여러 후보가 경선을 벌였지만, 이번 선거에는 이렇다 할 후보군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김기문 현 회장의 단독출마와 연임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실제로 중기중앙회 관계자 대다수가 "납품단가 연동제 등 임기 동안의 성과를 볼때 김기문 회장만큼 일을 잘 할 사람이 없다"며 김 회장을 추대하고 있는 분위기다.

김 회장은 2007년 2월부터 2015년 2월 제23·24대 중기중앙회장을 역임했다. 이후 2019년 2월 회장으로 출마해 현재까지 회장직을 수행 중이다. 중기중앙회장 임기는 한 차례만 연임이 가능하지만 중임 횟수에는 제한이 없어 휴식기를 가진 뒤 재도전이 가능하다.

김 회장은 후보 등록 의사와 관련해 "7일까지 등록하는 후보가 있는지, 일을 잘 할 사람인지를 보고 판단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중기중앙회는 7일까지 후보군이 등록되면 8일부터 27일까지 공식적인 선거운동 기간을 거친다. 이후 28일 정기총회 때 회장 선거와 함께 선출이 완료된다. 전날인 27일 김 회장의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차기 회장은 이날 선출 즉시 공식 임기가 시작된다.

벤처기업협회도 강삼권 회장의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8일까지 후보 등록을 받고 있지만, 출마 의사를 밝힌 후보는 없는 상황이다. 강 회장 역시 연임 의사를 전하지 않았다.

특별한 후보가 등장하지 않을 경우 현재 수석부회장을 맡고 있는 김선오 금성볼트공업 대표, 범진규 드림시큐리티 대표, 성상엽 인텔리안테크 대표 중 1명이 추대될 가능성도 있다.

벤처기업협회 관계자는 "전임 회장단으로 구성된 회장추천위원회에서 재공고를 할 수도 있다"며 "24일 예정된 정기총회 전까지는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지성배 현 회장의 임기 만료를 앞둔 한국벤처캐피탈협회는 최근 마감된 회장 선거 후보에 윤건수 DSC인베스트먼트 대표와 김대영 케이넷투자파트너스 대표가 등록했다. 이에 따라 선거는 17일 열리는 정기총회를 통해 2파전으로 진행된다. IMM인베스트먼트 대표인 지 회장은 연임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한국여성벤처협회는 수석부회장을 맡고 있는 윤미옥 지아이이앤에스 대표가 이미 차기 회장으로 결정됐다. 협회는 지난해 12월 이사회를 열고 입후보한 2명 중 윤 수석부회장을 추대했다. 윤 대표는 오는 22일 정기총회를 거쳐 제13대 회장에 임명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