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기국제공항? 상임위 조정·예산 지연…경기도 '골머리'

등록 2023.02.09 15:17:28수정 2023.02.09 16:24: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도, 국제공항 유치 위한 '경기국제공항추진단' 신설

도의회 도시환경vs건설교통, 소관 상임위 조정 이견

의회 예산 집행 동의 지연…"연구용역 해 넘길 듯"

경기도청 *재판매 및 DB 금지

경기도청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경기도가 김동연 지사의 핵심 공약 '경기국제공항' 추진을 위해 전담부서까지 신설했지만, 도의회 소관 상임위가 확정되지 않은 데다가 관련 예산 승인까지 늦어지면서 골머리를 앓고 있다.

9일 경기도와 도의회 등에 따르면, 도는 경기국제공항 유치를 위해 4개팀 14명으로 구성된 '경기국제공항추진단'을 신설했다. 경기국제공항 건설 가시화를 위한 지원 제도 마련, 비전·추진방안 수립, 갈등 예방·조정 및 대외협력 강화를 위한 상생협의체 운영 등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추진 계획이 언제 본궤도에 오를지는 미지수다. 관련 예산 집행 전 의회 동의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새해 예산 심의 당시 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는 '경기남부국제공항' 추진 관련 예산 3억7000만원을 전액 삭감했다. 이후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해당 예산을 다시 살리면서 소관 상임위원회 업무보고 뒤 동의를 얻어 예산을 집행해야 한다는 단서를 달았다.

이런 상황에서 도시환경위원회가 소관 상임위 조정에 나서 시간이 더 필요해졌다.

추진단 업무를 달가워하지 않았던 도시환경위는 "중앙부처와의 직제가 일원화돼야 한다"며 건설교통위원회로 상임위 조정을 추진했지만, 건설교통위는 부동의 의견을 낸 상태다.

두 상임위 간 이견으로 이같은 내용이 담긴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이번 임시회 기간 처리되지 않고, 논의만 지속되면서 예산 승인은 지연되고 있다.

추진단 구성이 끝나지 않은 부분도 발목을 잡는다. 현재 공석인 경기국제공항추진단장은 공모가 진행 중이고 상생협력팀장도 아직 채용 절차를 밟고 있다.

도시환경위원회 소속 어느 의원은 "당장 추진단장도 없고, 조직 구성도 마치지 않은 상황에서 뭘 하겠나. 조직개편이 끝난 뒤 도의회 동의 등 절차를 거쳐 예산을 집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선구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 직무대행은 "상임위 조정이 매듭되지 않은 상태라 우선 추진단 업무보고까지는 받을 예정이다. 예산 집행 동의 등은 전체 위원 의견을 들어본 뒤 결정할 사안이라 아직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집행부 역시 난처한 기색이 역력하다. 당장 연구용역을 수행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텐데 도의회 예산 집행 동의가 지연되면서 용역 결과는 해를 넘겨서야 받아볼 수 있게 됐다. 연구용역은 발주, 입찰공고 등 절차를 거쳐 착수일로부터 11개월 동안 진행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용역이 끝나야 그다음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예산 배정이 유보된 상태인데, 최대한 도의회에 상황을 설명하고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