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김건희 주가조작·천공 국정개입 의혹 파상공세(종합)

등록 2023.02.06 19:03:08수정 2023.02.06 19:09: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정부질문 첫날 민주당 공세 이어져

정청래·고민정·박성준 등 한동훈과 설전

"대선 승리로 사건 뭉개" vs "文정부서 결론"

송갑석, 천공 의혹에 "역술인 국정개입 사건"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3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에게 대정부질문을 하고 있다. 2023.02.06.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3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에게 대정부질문을 하고 있다.  2023.02.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승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대정부질문 첫날인 6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과 역술인 천공의 용산 대통령 관저 답사 의혹 등을 제기하면서 검찰의 철저한 수사와 정부의 진위 파악을 촉구했다.

여기에 이태원 참사 발생의 책임을 묻고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을 주장하면서 파상공세를 벌였다.

민주, 한동훈에 "김건희 주가 조작 의혹 왜 수사 안 하나"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게 "김 여사 주가 조작은 10년이 지나서 수사를 안 하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한 장관은 "지난 정부에서 고발한 것이고, 민주당이 선택한 수사팀에서 수사지휘권을 발동하면서 집중적으로 2년 동안 수사한 것"이라며 "그러면 왜 그때 고소를 안 했나"라고 반박했다.

그러자 정 최고위원은 김 여사 녹취록을 증거로 제시하면서 "2010년 6월 16일 김건희씨의 통화 기록. 이게 재판정에서 나온 것"이라며 "'저와 이모씨 제외하고는 거래를 못 하게 하세요.' 이것 증거가 안 되나"라고 물었다.

한 장관은 "그것이 주가 조작 증거라고 말씀하시는 건가"라고 맞받아쳤고, 정 최고위원은 다른 녹취록을 제시하면서 "단 7초 만에 김 여사 계좌에서 3300원에 8만주가 매도됐다. 이건 주가 조작 증가가 안 되나"라고 되물었다.

한 장관은 "지난 정부 검찰 수사 단계에서 다 나왔던 이야기"라며 "그것까지 판단해서 기소 여부를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 장관은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수사의 범죄일람표에서 김 여사의 이름이 수백 차례 거론된 것과 관련해서는 "김 여사의 범죄일람표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정 최고위원과 한 장관과의 설전은 이내 장내로 번졌다.

정 최고위원이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에서 이겼으니 아내의 사건을 뭉개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하자 여당 의원 쪽에서는 고성이 터져 나왔고, 그는 "소리 지르는 분들, 공천이 불안한가"라고 꼬집었다.

다른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김 여사에 대한 수사가 진행된 시기가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자리에서 물러난 이후라는 반론을 펼치기도 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윤석열 총장이 사퇴한 이후에 2021년 7월부터 본격적인 수사가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 장관에게 "7월에 금융감독원 압수수색이 있었나, 없었나"라고 물었고, 한 장관은 "그 전에 수사가 진행됐다"고 말했다.

김 여사와 한 장관의 사적인 관계를 두고 논쟁이 오가기도 했다.

박성준 의원은 "직장 생활을 수십 년 했는데 선배 부인하고 카톡을 하거나, 전화를 해본 적이 없다"며 "사적인 관계로 얘기한 것인가, 아니면 공적인 관계인가"라고 언급했다.

한 장관은 "(윤 대통령과) 연락이 되지 않을 때에 전화를 연결해 달라고 했던 것이고, 그 과정에서 대화를 나누고 자료를 넣어준 것"이라며 "이상할 게 하나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의원은 재차 "검사나 수사 경찰에 물어봤다. 선배 부인과 수배가 카톡을 했는데 이걸 어떤 관계로 보나. 아주 밀착 관계라든가, 특수관계로 볼 수밖에 없다. 이렇게 얘기를 하더라"고 몰아붙였다.

그러자 한 장관은 "그걸 경찰한테까지 굳이 물어봤나"라고 맞섰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3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02.06.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3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02.06. [email protected]


한덕수, '천공 의혹'에 "그런 일 전혀 없었다고 보고 받아"

민주당은 용산 대통령실 이전 과정에 역술인 천공이 개입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송갑석 의원은 "지난해 3월 천공이라는 사람이 당시 청와대 이전 TF 소속이었던 김용현 경호처장, 여당 의원과 함께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과 국방부 영내 육군 본부 서울 사무실을 둘러봤다는 보도가 있다"고 언급하면서 한덕수 국무총리에 이와 관련된 견해를 물었다.

이에 한 국무총리는 "그런 일은 전혀 없었다고 보고받았다"고 대답했다.

또 대통령실이 이를 최초 보도한 언론사 기자와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을 형사 고발한 것과 관련해서는 "일종의 잘못된 뉴스가 행정부나 군에 대한 신뢰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 보면 명확하게 밝히는 하나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 의원은 "이 이야기가 사실이라면 희대의 역술인 국정 개입 사건"이라며 "더군다나 우리는 불과 6년 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건을 기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3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2.06.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3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02.06.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