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청보호' 어선 전복 미스터리…구조당국이 풀어야 할 의혹은?

등록 2023.02.07 13:40:09수정 2023.02.07 14:20: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선체 인양 시도…실종자 수색 직후 육상서 합동 감식

'왜 침수됐나?'…파손 흔적, 선체결함, 과적 여부 확인

4차례 검사·정비과정 검증, 해수 유입경로 파악 주력

[신안=뉴시스] 이영주 기자 = 6일 오후 신안군 임자도 주변 해상에 전복돼있는 청보호 주변에서 해경의 인양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2023.02.06. leeyj2578@newsis.com

[신안=뉴시스] 이영주 기자 = 6일 오후 신안군 임자도 주변 해상에 전복돼있는 청보호 주변에서 해경의 인양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2023.02.06. [email protected]


[신안=뉴시스] 변재훈 기자 = 전남 신안 해상에서 뒤집힌 24t급 근해통발어선 '청보호' 인양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사고 원인 규명 수사에도 탄력이 붙는다.

전복 경위를 둘러싸고 외부 충돌 여부, 설계·건조 결함, 과적 등 제기된 여러 의혹을 명확히 밝힐 수 있을 지 관심이 쏠린다.

7일 목포해양경찰서 등에 따르면, 현재 청보호는 사고 해역에서 18㎞ 떨어진 신안군 임자면 대허사도 남동쪽 해상에서 인양 사전 준비를 하고 있다.

유속, 파도 높이 등 해상 여건을 두루 고려해 선체 인양에 착수한다. 이르면 이날 오후 인양될 선체는 바지선으로 육상까지 옮겨 거치한다.

이후 선내 수색이 마무리는 대로 곧바로 서해해양경찰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해양교통안전공단 등 관계 기관과 합동 감식에 나선다.

해경은 앞서 생존 선원 3명을 상대로 사고 전후 상황에 대한 진술을 확보했다. 또 선주, 선박 건조업체 대표를 수사 선상에 올려 1차 조사를 진행했다.

해경 등 수사 당국은 '기관실부터 물이 차기 시작했다'는 생존 선원의 진술로 미뤄, 전복에 앞서 기관실이 침수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다만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침수, 복원력 상실, 전복에 이르는 사고 인과관계를 과학적으로 검증할 계획이다.

수사 당국은 맨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구멍(파공), 균열 여부 등 선체 파손 정황부터 들여볼 것으로 전해졌다. 수중 수색·구조 과정에서는 확인하지 못했던 바닷물 유입 경로를 재차 파악하는 절차다.

선체 설계 또는 건조 과정 상 문제는 없었는지도 확인한다. 청보호는 지난해 3월 건조된 최신 어선이다.

가볍고 강성이 좋은 섬유강화플라스틱(FRP) 소재이며, '이중선체' 구조를 갖췄다. 유류 유출·침수 속도를 늦추고자 바닥과 측면을 두 층의 강판 구조로 설계, 빈 공간을 남겨둔 것이다.

이 같은 소재·구조가 적법했는지, 안전에는 문제 없었는지 등을 도면과 선체를 대조하며 확인한다. 선내 적재 가능 하중·만재배수량 등을 산출, 사고 당시 어선에 통발 3200여 개(1개당 3~5㎏)를 비롯한 어구·어망을 과적했다는 의혹도 규명한다.



[신안=뉴시스] 이영주 기자 = 5일 오후 전남 신안군 임자도 주변 해상에 청보호가 전복된 채 스크류를 드러내보이고 있다. 2023.02.05. leey2578@newsis.com

[신안=뉴시스] 이영주 기자 = 5일 오후 전남 신안군 임자도 주변 해상에 청보호가 전복된 채 스크류를 드러내보이고 있다. 2023.02.05. [email protected]


'엔진 등 구동계통에 문제가 있었다'는 증언도 수사 당국이 살필 대목이다.

청보호의 동력원은 748마력 수랭식 디젤 엔진이다. 바닷물을 끌어들인 냉각용 배관이 엔진 주변의 열을 낮추는 방식이다. 선체 안으로 바닷물이 오가는 통로인 만큼, 배관 파손에 의한 침수 가능성이 제기된다.

수중에서 바닷물과 맞닿는 추진부(프로펠러축) 주변 부속 결합 상태 등도 객관적 분석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진수 10개월여 사이에 승선원 변동, 통신기 증설 등을 이유로 3차례 검사를 거쳤고, 따개비 제거·선체 하부 도색도 1차례 진행된 배경이 무엇인지, 검사·정비 과정에 문제는 없는지 조사한다. 혹 불법 개조는 없었는지도 조사한다.

이 밖에 ▲구명뗏목 미작동 의혹 ▲필수 항해통신 장비 적법 설치·작동 여부 등이 수사 과제로 떠올랐다.

수사 당국은 온전한 선체 인양이 원인 규명의 1차 관건일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기관실을 비롯한 선체 내 설치된 폐쇄회로(CC)TV 영상 저장물을 확보·복원해야 사고 전후 정확한 상황이 파악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해경 관계자는 "현재로선 조속한 실종자 수색과 선체 인양에 집중한다. 생존 선원들의 진술 신빙성을 따져보고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서는 선체를 육상에 거치한 뒤 합동 감식을 통해 차차 규명될 것으로 보인다"며 "선체 결함, 과적 등에 대해서는 수사를 통해 공식 확인된 바 없다.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사고 경위를 밝혀내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