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울 고교생·박사 연구자 독서토론…"서술형 수능 대비"(종합)

등록 2023.02.07 13:07: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조희연 '서울형 독서토론 프로그램' 계획 발표

박사급 연구자와 고교가 함께 독서토론 진행

박사 풀 200명 확보…3월24일까지 신청 접수

독서토론 추천도서 100권 선정…수업과 연계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지난달 25일 오전 서울 양천구 강서양천교육지원청에서 열린 신년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02.07. xconfind@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지난달 25일 오전 서울 양천구 강서양천교육지원청에서 열린 신년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02.07. [email protected]


[서울·세종=뉴시스]김정현 김경록 기자 = 서울시교육청이 관내 고등학생과 박사급 연구자가 함께 책을 읽고 글을 쓰는 독서토론 수업을 새 학기부터 추진한다.

오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대학 입시 제도 개편이 추진 중인 가운데, 논·서술형 방식의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대비하는 측면이 있다고 설명한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7일 종로구 교육청 본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울형 심층 독서 토론 프로그램 운영 지원 기본 계획을 발표했다.

조 교육감은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학력 신장이란 '암기형 지식교육'을 넘어 학생들이 스스로 지식을 찾고 구조화 할 수 있는 능력, 비판적·창의적으로 생각할 힘을 키우는 교육"이라며 "(대입 개편에 따라) 논·서술형 수능이 도입되면 그에 대비하기 위한 나름의 대책이라 이해해 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의 핵심은 박사과정을 수료했거나 박사학위를 취득한 연구자나 전문가가 관내 고등학교와 함께 학생들과 독서토론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고교 교사가 이끌어가던 기존 독서토론과 비교하면 보다 심화된 수업이라는 설명이다.

이번 사업 도입 논의에 참여한 송주명 한신대 교수는 "중·상위층 학생을 1차 목표로 두되 전체 학생으로 확장시키는 목표의식(을 갖고 있다)"며 "엘리트(를 위한) 수월(성 교육이) 아닌 보통학생 수월이 목표"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고교에서는 동아리나 자율·진로활동 같은 창의적 체험활동, 단일 혹은 융합 교과 수업 등과 연계해 독서토론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교사가 참여하는 2인 이상 팀을 자율적으로 꾸릴 수 있다.

다만, 회당 2시간 길이의 박사 연구자 독서토론 프로그램을 2회 이상 진행할 것을 권장했다.

교육청은 인문학, 경영·경제학, 공학 등 다양한 전공에서 대학 출강 경험이 있는 200여명 규모의 박사 인력풀을 확보했다.

고교 현장에 대한 이해, 수업 역량을 높이기 위해 10시간 정도의 연수를 진행, '서울형 심층쟁점 독서토론 리더단'으로 최종 위촉할 예정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고교는 오는 10일부터 내달 24일까지 위촉된 연구자를 지망 순서로 2명까지 신청할 수 있다. 오는 4월3일 교육청에서 매칭이 이뤄지면 연구자와 학교는 프로그램 운영 계획을 수립해 12월까지 수업을 할 예정이다.

교육청은 수업에 활용할 추천도서 100권도 정했다. '유홍준의 한국미술사 강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조세희 저), '인간 불평등 기원론'(장 자크 루소 저), '모두를 위한 페미니즘'(벨 훅스 저) 등이다.

추천 도서는 지난해 11월부터 대학 교수 및 고교 교사 19명과 논의해 정했다. 추천 도서 100권 중 ▲인문·예술 13권 ▲사회과학·역사 13권 ▲자연과학·수리 12권 ▲정치·외교·안보·철학 12권 등 50권에 대해 추천 이유와 쟁점, 핵심 질문을 추가로 제시했다. 안윤호 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강사와 학교의 매칭(수업) 유형에 따라서 새 책도 열려있는 상태로 선정될 수 있지 않을까"라고 내다봤다.

도서비, 강사 수당, 원고료 등 운영 경비는 참여 학교에서 부담해야 한다. 다만, 교육청은 일반고가 강사 수당과 원고료를 기존 교육청의 독서·토론 지원 사업 재원(총액 70%까지)을 쓸 수 있도록 허용했다. 외국어고 등 특수목적고는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

교육청은 '창체 연계형', '교과 연계형' 등 수업 유형별 예시자료 8종을 보급하며 이달 중 교감과 부장 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명회도 열 계획이다. 오는 10월31일 6개교를 선정해 성과 공유회를 연다.

지난해까지 교육청 재정으로 쓰이던 국세 교육세 세입 일부가 대학 운영 지원을 위한 '고등·평생교육지원특별회계'(고특회계)로 이관된 가운데, 이번 박사급 연구자 독서토론이 대학과 교육청의 협력 재정지원사업 모델이 될 수 있다는 취지도 밝혔다.

조 교육감은 "(고특회계 논의 당시) 국회의장 중재안으로 그걸(재정을) 초·중등과 대학의 협력을 위한 일종의 목적사업비로 활용하자는 방안도 있었다"며 "(사업이) 잘 정착하면 박사 시간강사 축소에 대한 어려움 등을 보완하는 의미가 있다"고 내다봤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지난달 2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해직교사 부당 특별채용 직권남용 혐의' 1심 선고 공판에서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은 뒤 소감을 말하고 있다. 2023.02.07.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지난달 2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해직교사 부당 특별채용 직권남용 혐의' 1심 선고 공판에서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은 뒤 소감을 말하고 있다. 2023.02.07. [email protected]



한편, 조 교육감은 앞서 지난달 27일 해직교사 특별채용 관련 1심 재판에서 교육감직 상실에 해당하는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것과 관련, "직무를 흔들림 없이 수행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조 교육감은 관련 질문에 "사실은 유죄 판결을 상상하지 않았던 점이 있어 당황스러웠다"며 "교육감으로서 직무를 흔들림 없이 수행하겠다. 직원들에게 재판 여부와 관계없이 맡은 업무를 아이들 위하는 마음으로 변함없이 해달라고 당부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서울시의회와 예산 관련 갈등이 이어지는 것과 관련해서 조 교육감은 "소통해 예산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에서도 스트레스를 받는 면도 있고. 예산이 불확정적이고 기본운영비도 불확정적이라 학교도 불확정한 점(이 있다)"고 전했다.

또 폐지 가능성이 제기된 학생인권조례 관련 "학생인권은 큰 시대적 흐름"이라며 "교권이 추락했다는 잘못된 비판이 있는데, 학생인권은 인권대로 가고 교권은 보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